2024-04-25 00:09 (목)
전남도 갯벌관리위원회, 갯벌 보전관리․이용 방안 모색
상태바
전남도 갯벌관리위원회, 갯벌 보전관리․이용 방안 모색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12.1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적 가치 확대 등 실효적 보전 관리 방안 자문
전남도 갯벌관리위원회, 갯벌 보전관리․이용 방안 모색.
전남도 갯벌관리위원회, 갯벌 보전관리․이용 방안 모색.

생태적 가치 확대 등 실효적 보전 관리 방안 자문

전라남도는 세계자연유산 갯벌의 지속적인 보전관리와 현명한 이용방안 모색을 위한 ‘전라남도 갯벌관리위원회’를 15일 영암 한옥호텔 영산재에서 개최했다.

회의에선 2022년 추진 성과와 2023년 단위사업별 추진계획에 대해 갯벌의 생태적 가치 확대 및 실효적 보전․관리 방안을 자문했다.

특히 2022년 주요성과 보고에서는 1월 전남도 갯벌 관리 전담부서인 갯벌보전관리추진단 신설 이후 9월 보성․순천 여자만 국가해양정원 기본계획 수립, 10월 신안에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 등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토론에선 위원들은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해 어업방식 개선에 전남도의 체계적 지원책 마련, 생태관광 유형 개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갯벌보전관리 체계 마련, 갯벌 세계유산구역 내 하수 처리율 제고 등 의견을 제시했다.

최정기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섬, 바다를 연계해 갯벌 세계유산의 가치 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지속가능한 보전관리를 위해 전문가 자문과 지역민 의견을 수렴해 추진하겠다”며 “갯벌을 지켜온 지역민에 혜택이 가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갯벌관리위원회는 지난 7월 ‘갯벌 보전 및 관리조례’에 따라 세계유산 등재, 해양환경, 공간관리, 해양생물, 해양문화, 5개 분야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