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김규식<전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제8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이하여”
상태바
김규식<전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제8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이하여”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3.03.23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이하여”
전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 김규식.
전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 김규식.

“제8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이하여”

한일 월드컵으로 뜨거웠던 여름인 2002년 6월 29일 서해 연평도 부근에서 북한 경비정이 NLL을 침범하였다. 우리 해군 고속정 4척은 교전수칙대로 대응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6명이 전사하였고 18명이 부상당했다. 2010년 3월 26일 밤 9시 22분, 백령도 남서쪽 약 1km 지점에서 초계임무 수행 중이었던 천안함이 북한 해군 잠수정 어뢰에 공격당해 선체가 침몰되어 46명이 전사하였다. 2011년 11월 23일에 연평도에 포격이 가해졌다. 정전 협정이래 최초의 민간 거주 구역에 대한 포격이었다. 그 과정에서 해병대원 2명이 전사하였다.

‘제 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전’으로 55명의 용사들이 서해를 수호하다가 전사하였고, 정부는 이들 서해수호 용사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전사자가 가장 많았던 천안함 피격사건 일을 기준으로 3월 네 번째 금요일을 서해수호의 날로 제정하였다.

위 사건이 일어났던 연평도와 백령도는, 6.25전쟁의 정전협정 당시에 북측에 양보하지 않고 유엔군 사령부 예하로 편입되었다가 이후 대한민국 영토로 반환된 섬으로 대청도, 소청도, 우도와 함께 서해 5도로 불리는 서해안 최전방의 군사적 요충지라고 할 수 있다.

남북이 군사적으로 부딪히는 것이 결코 바람직하지 않지만,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이후로도, 한반도 내에 긴장관계는 계속되었고, 북한은 끊임없이 우리를 도발해왔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이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고 휴전중이라는 사실을 상기하게 된다.

이런 군사적 긴장 속에서, 대한민국의 안녕을 위해, 북방한계선이 맞닿아있는 최전방을 지키는 일은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며, 55인의 서해수호 용사는 이 나라의 평화와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주어진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다가 전사하였다. 그들이 있었기에 서해가 수호될 수 있었고 대한민국의 평화가, 우리들의 일상이 유지될 수 있었다.

그렇게 이 땅의 누구도 그들에게 빚을 지지 않고 살아가는 이는 없다. 그 빚을 조금이라도 변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그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이다. 서해를 수호했던 사건들을 기억하고, 우리들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산화한 서해수호 용사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 그것이 그들의 이 나라에 대한 충성과 희생에 대해, 유일하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일 것이다.

다가오는 서해수호의 날, 서해수호 55용사를 기억하고, 그들로 인해 지금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누릴 수 있음을 떠올리는 시간이 되기를, 나아가 지금도 최전방에서 서해를 수호하고 있는 국군장병에게 감사할 수 있는 하루가 되기를 바란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