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20 (토)
광주시교육청,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 안전보건교육 실시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 안전보건교육 실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4.11 0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립학교 행정실장 등, 위험성평가 중심의 중대재해예방 역량 강화
광주시교육청,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 안전보건교육 사진.
광주시교육청,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 안전보건교육 사진.

공‧사립학교 행정실장 등, 위험성평가 중심의 중대재해예방 역량 강화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6~7일 광주교육연수원에서 관내 공‧사립학교 행정실장과 산업안전보건, 중대재해예방 업무담당자 700여 명 대상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령 이해’ 교육을 진행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특별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1년 이래 전국 각지에서 사고발생이 이어지는 상황을 반영해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의 핵심전략 중 하나인 ‘위험성평가’를 중심으로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실무대응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현업업무근로자가 아닌 행정실장과 산업안전보건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처음으로 안전보건교육에 참여했다는 한 행정실장은 “그동안 막연하게만 여겼던 중대재해예방 업무였는데, 이번 교육이 사례 중심으로 진행돼 앞으로 업무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생명과 인권은 무한한 가치를 가지며, 교육 현장은 가장 안전하고 평화로운 장소여야 한다”며 “업무담당자들이 먼저 안전의 기본 원칙을 숙지하고, 법규를 준수함으로써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교육청 안전총괄과는 산업재해예방팀를 주축으로 학교 현장에서 안전보건 인식을 정착하기 위해 연간계획을 수립했다. 81개 학교 대상 산업안전보건 지도점검과 100개 학교 대상 중대재해예방 컨설팅을 진행할 방침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