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8 (목)
광주시교육청,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교육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교육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4.21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하고 책임 있는 교육행정 가치 실현
광주시교육청,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교육 사진.
광주시교육청,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교육 사진.

투명하고 책임 있는 교육행정 가치 실현

광주시교육청이 21일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에서 전체 학교 및 산하 기관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700여 명 대상으로 ‘2023년도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 및 신속한 정보공개 처리를 위한 업무담당자의 실무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처리과 기록물관리의 절차 ▲중요기록물의 생산 및 등록 방법 ▲기록관리시스템 활용 방법 ▲정보공개 제도 및 운영사항▲원문정보공개율 제고 방안 등에 대해 안내했다.

시교육청 총무과 한장석 과장은 “기록물이란, 당장에는 교육활동의 증거로 작용하고, 먼 미래에는 교육역사를 보여주는 거울로 작용한다”며 “이에, 교직원 개개인은 광주교육의 역사 설계자이자 역사 지킴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기록관리업무에 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의 알권리가 충족될 수 있도록 광주교육정보를 국민에게 적극 공개해 투명하고 열린 교육행정을 실현해야 한다”며 “이번 교육이 교직원의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에 대한 인식과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향후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를 방문해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기록물관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적극적인 정보공개로 국민 권익 증진 및 행정 신뢰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