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09 (금)
이명노 광주시의원, ‘근육장애인 복지향상 정책 토론회’ 개최
상태바
이명노 광주시의원, ‘근육장애인 복지향상 정책 토론회’ 개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5.30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회, 근육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복지 토론회 후 단체사진.
광주시의회, 근육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복지 토론회 후 단체사진.

이명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3)은 30일 광주시의회 5층 예결위실에서 ‘광주광역시 근육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광주광역시 근육장애인의 특성, 근육장애인의 생활실태 및 심리사회적 특성, 그리고 복지 욕구 등 파악, 근육장애인의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정인경 연구원(광주복지연구원)은 “근육장애는 소수장애인으로 전체 장애인 분야에서는 늘 복지 사각지대”라고 말하며, 근육장애를 독립적 장애로 인정하지 않으므로 많은 근육장애인들은 그들의 특성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국가 정책 수준에서의 적극적인 근육장애인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명노 의원은 “장애인 활동지원제도는 일상과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중증장애인 분들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라며 “특히, 인공호흡기 등을 부착하지 않고서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최중증장애인 분들에게 활동지원제도는 생존과 직결된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에서도 토론회에 함께 참여했으면 하는 아쉬움을 표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장익선 대표(광주광역시근육장애인협회), 정희경 교수(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용목 대표(실로암사람들) 등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