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대학교(총장 임정섭) 교수학습혁신센터는 순천시 창녕보건진료소(한상희보건진료소장)와 연계해 ICT기반 웰니스 노르딕워킹 운동프로그램을 7~8월 간 8주 운영했다.
노르딕 워킹(Nordic-walking)은 양손에 폴(Pole)을 사용하여 짚고 걷는 방식으로 운동은 폴(Pole)을 이용해 땅을 짚고(stamp)-당기고(pull)-밀고(push) 앞으로 걷는 유산소운동으로 걷기운동의 2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버드 대학교(Harvard Health Publishing) 연구결과에 따르면, 노르딕워킹은 심혈관 운동과 어깨, 팔, 코어 및 다리를 위한 활발한 근육운동을 결합하는 효과가 있다. Baggish 박사는 폴없이 그냥 걸으면 아래쪽 근육만을 활성화시키는 반면 노르딕폴을 추가하면 상체의 모든 근육도 활성화 되어 50%가 아닌 80~90%를 사용하여 상당한 칼로리 소모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운영은 순천시 창녕 마을 농촌주민 40여명을 대상으로 주 3회(마을 리더자에 의해 2회, 집합 1회) 실시했으며, 운동시 워밍업(노르딕워킹 폴을 사용한 스트레칭) → 창녕마을 코스돌기 → 쿨다운으로 마무리했으며, 특히 야간 운동시에는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야광 손목팔찌와 야광조끼를 착용토록 했다.
프로그램 운영 결과 신체지표(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며, 건강자기효능감, 삶의 질, 웰니스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이에 노르딕워킹 운동의 효과성이 검증되어 건강한 걷기문화 확산이 요구되어 진다.
교수학습혁신센터장 정미라교수는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여러사 람이 실천할 수 있는 노르딕워킹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공유 및 확산으로 여수시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로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확충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정진영기자
< 기사 제보 및 보도 요청, E-mail : honamtimes@hanmail.net >
저작권자 © 호남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