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국제스포츠과학학술대회 목포에서 개최…국제 스포츠도시 힘찬 기상
상태바
국제스포츠과학학술대회 목포에서 개최…국제 스포츠도시 힘찬 기상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8.23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15개국 1,500여 명 스포츠 관련 학자 참여, 300여 편 연구논문 발표

▲ 목포시에서 개최된 제24회 국제스포츠과학 학술대회 개회식에서 정종득 목포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호남타임즈=박진성기자]스포츠를 통한 행복한 도시를 지향하는 목포시에서 ‘제24회 국제스포츠과학 학술대회’가 개최됨으로써 국제적 스포츠도시로의 힘찬 기상을 보이고 있다.

‘제24회 국제스포츠과학 학술대회’는 미국・독일・호주・터키・일본 등 세계 15개국, 국내・외 체육관련 학자 및 석학 1,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상호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최근 국제적인 스포츠동향의 세계화 및 정보화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대회는 지난 8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목포대학교에서 개최됐으며, 한국체육학회 및 15개 통합학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남도, 목포시, 대한체육회 등이 후원했다.

첫날 21일에는 세계 유명 스포츠분야 석학자인 스웨덴의 피터샨츠(Peter Shantz) 박사가 ‘스포츠 건강도시 구현’이라는 주제발표에 이어 MBA에 재직중인 밍카이 친 박사 등 7명의 외국 석학들의 심포지엄과 기조연설로 진행됐다.

22일부터 23일까지는 국내・외 스포츠관련 학자들의 연구논문 300여편이 발표 되어 건강도시를 만드는 방법, 스포츠를 통한 정신건강 도모, 스포츠와 연계한 지역의 생산유발 및 관광수입 증대방안 등에 대해 광범위하게 논의됐다.

시는 이러한 국제적 스포츠 학술대회가 목포시에서 개최된 것은 스포츠관련 현장전문가, 국내외 학자들에게 목포시의 스포츠 자산과 잠재력, 지역 관광자원과 문화, 축제, 음식 등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됨으로써 향후 국제스포츠 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는 연결점이 되는 등 세계속으로의 목포시 이미지 각인에도 톡톡한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에 발표된 연구논문을 목포시의 스포츠가 고차원적인 문화로 거듭나는데 기초자료로 삼아 스포츠 건강도시, 국제적 스포츠도시 목포건설로의 힘찬 재도약을 시도할 방침이다.

한편 ‘국제스포츠 과학학술대회’는 88올림픽 성공을 기념하여 (사)한국체육학회 주관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2011 대구육상선수권대회’ 개최를 위해 대구계명대학교에서 개최된 바 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