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2:35 (화)
신안군 24일~25일 국제 철새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신안군 24일~25일 국제 철새심포지엄 개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8.2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쇠오리 서식현황과 보전방안 논의

▲ 신안 뿔쇠오리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멸종위기 바다쇠오리 보전 위해 국제 전문가들 한 자리에 모였다.”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정광수)과 ‘바다쇠오리류의 서식현황과 보전노력’이란 주제로 24일과 25일 양일 동안 전남 목포에서 ‘제6회 국제철새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국제철새심포지엄은 6회째 개최되는 것으로 일본, 미국, 캐나다 등에서 10여명의 해외 석학들이 참가해 뿔쇠오리류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이들을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24일에는 전문가 발표와 토론이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진행되며 25일에는 바다제비와 슴새, 칼새 등의 번식지로 알려진 신안군 칠발도를 둘러볼 계획이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되는 뿔쇠오리를 비롯한 해양성 조류는 대부분 사람의 접근이 힘든 무인도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조사 자체가 어려워 국제적으로도 생태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비의 새이다.

뿔쇠오리는 국제적 멸종위기종(IUCN 취약종)이며 전 세계 잔존 개체수가 약 1만 개체 미만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서는 독도, 흑산도, 제주도, 백도 등 4곳이 번식지로 알려져 있으나 번식규모는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국내 조류학계에서는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국내에도 해양성 조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뿔쇠오리 등 바다새 집단번식지가 있는 전남 신안군과 일본의 미야자키현 가도가와초가 바닷새 보전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계획하고 있어 한·일 양국의 전문가들이 협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