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3:13 (화)
목포영흥고, 전남1위, 전국 3위 비결
상태바
목포영흥고, 전남1위, 전국 3위 비결
  • 목포타임즈
  • 승인 2012.11.2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先 기본생활습관지도, 後 학력향상

이창균 교장이 말하는 실력 영흥

▲ 이창균 영흥고 교장
이창균 교장은 “전국 고교 평가에서 목포영흥고가 전국 3위, 전남 1위를 차지하게 된 원동력은 교직원과 학생 모두 명문 영흥고 만들기에 열정을 가지고 앞장섰기 때문이다”고 했다.
이 교장은 “외부에 알려지는 성적도 좋겠지만 우선적으로 학생들의 심성을 올바로 세우고 기본을 갖추는 데 역점을 줬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창균 교장이 말하는 영흥고의 특징과 주요 프로그램이다.

◎일제 신사참배 거부로 폐교 당한 민족학교
영흥고등학교는 1903년 미국 남장로 교회 선교사에 의해 개교하여 1937년 일제 신사참배 거부로 폐교를 당한 아픔이 있지만 당당한 민족정신을 계승한 109년의 전통 있는 학교이다.
유집학원 영흥중고등학교(이사장 홍의식 장로)는 설립자이신 유집 고 홍순기 장로의 성실, 근면, 봉사의 생활신조를 바탕으로 고매한 인격과 민주 국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어 향토 발전과 민주 국가 건설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된 학교이다.

◎교육과학기술부 선정 ‘2012. 대한민국 좋은 학교’
영흥고등학교는 남녀공학학교로 756여명의 재학생과 92여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학기술부의 ‘선진형 교과교실제 학교’,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교육과정의 자율 편성과 특성화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월성교육과 학습부진학생교육을 위한 Up & Balance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대부분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번 2012년에는 대한민국 좋은 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명문 영흥 만들기 중장기 비전 계획
‘명문 영흥 만들기’는 3년 단위를 1단계로 하여 총 3단계로 학교발전 중장기비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 영흥고등학교의 위상은 여기서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 명문 영흥 만들기 제 1단계 (2005-2007)
목표: 경쟁력 있는 학교 만들기
표어: 명문 영흥고 우리가 뭉치면 희망이 있습니다.
2. 명문 영흥 만들기 제 2단계 (2008-2010)
목표: 지역사회에서 최우수 학교 확립
표어: 100보다는 36.5가 더 중요합니다.(실력보다는 체온)
3. 명문 영흥 만들기 제 3단계 (2011-2013)
목표 : 창조적 지식사회 대비 교육 확립
표어: 멈추지 않는 도전으로 영흥의 긍지를 더욱 높여가겠습니다.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1. 109년 간 계속 되어 온 경건회
1903년 미국인 선교사 벨(배유지, 裵裕祉,Rev.Eugene Bell)에 의해 영흥서당으로 개설된 이래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는 학교로서 매월 1회씩 목사님을 초빙하여 학생 경건회를 실시하여 신앙심을 바탕으로 올바른 인성을 기르고 참다운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2. ‘스승 존경, 제자 사랑’인사 예절 운동
영흥고등학교의 제 1덕목은 ‘스승 존경, 제자 사랑’인사 예절 운동이다. 이는 학생은 “존경합니다”는 인사말을 사용하며, 스승은 “사랑합니다”로 답례를 하는 예절 운동으로 학생과 교사들의 학교예절 문화로 일상 생활화되어 있다. 기본 예의 습관의 형성과 실천을 통해 예절바른 학생을 양성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따뜻하고 친밀한 교육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한 결과 학력도 더불어 신장되어 목포 제 1의 명문대 진학률을 거양하고 있다.

3. 동백[校花]카드제 상벌점제
영흥고등학교는 새 학년도가 시작하기 전인 매년 2월에 학생대표(학생회장단 6명), 교원대표(6명), 학부모대표(1, 2, 3학년 각 2명씩), 동문회대표(동문회 임원 2명) 등으로 구성된 ‘생활지도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두발복장 등의 학생생활규정 및 동백카드 상벌점제 세부항목을 결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모든 선생님들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학생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는 경우 벌점을 동백 카드에 기록하며, 선행을 하는 경우 동백상점카드에 기록한다. 학기 말에 이 모든 상․벌점제카드를 수합하여 상점과 벌점을 각각 합산하여 학생 개인별 가감을 하며, 최종점수를 내어 벌점수가 -40점 이상이면 교내봉사활동 및 특별교육에 임하게 하고, 상 점수가 +20점 이상이면 모범학생으로 선발하여 ‘바른생활상’을 주어 격려하고 있다.

4. School Police 명예담임교사제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School Police 명예담임교사제도’를 도입해 주목을 받고 있다. ‘영흥고등학교’와 ‘목포경찰서 이로파출소(이인봉소장)’는 지난 9월 24일, 영흥고등학교 유집기념관에서 학생과 교직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위원, 경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School Police 명예담임교사’ 임명 및 MOU체결식을 가졌다. 목포경찰서 소속 이로파출소 16명의 경찰관을 영흥고등학교 ‘School Police 명예담임교사’로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School Police 명예담임교사 제도는 1학급당 1명의 Police 명예담임교사가 배정돼 학생들이 언제나 부담 없이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에게 말씀드리기 어려운 학교폭력에 관한 모든 문제를 형사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Police 명예담임교사와의 일대일 상담을 통하여 접근하고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5. 창의체험활동 및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
입시 위주의 수월성 교육은 자칫하면 지나친 개인 간의 경쟁으로 치달아 공동체의 즐거움을 모르는, 정서가 메마르고 이기적인 인간을 만들 소지가 다분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함께하는 활동의 즐거움을 알게 하여 지와 정이조화로운 인간을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창의체험활동과 토요 스포츠데이의 운영이다. 특히 토요 스포츠데이 활동은 학생들이 1인 1운동에 참여하는, 스포츠클럽을 통한 자율적인 체육활동으로, 건강과 체력 증진뿐만 아니라 협동적 인간애를 느끼게 하여 활기찬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아가 학교폭력 예방에도 기여하고 있다.
본교는 매년 1학년 희망 학생 중 50명을 선발하여 소록도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매년 3월 초에는 1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해병대 체험활동을 통해 공동체의식과 극기의 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분기별로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학급대표들(반장, 부반장, 대의원)과 학교의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학생간담회를 실시하여 학생들과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고 있고 솔리언 또래 상담 리더반을 상시적으로 운영하여 또래 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과의 날’이라고 말할 수 있는 ‘애플데이’를 운영하여 갈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교칙을 준수하고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생활 습관 모범학생으로 표창하여 격려를 통해 바람직한 생활태도가 확산되도록 하고 있고, 매년 8월 15일 오후 2시 도서관에서는 본교 출신 졸업생들이 재학생들을 만나 입시와 생활에 대한 멘토링을 해 주는 홈커밍데이를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활동의 기록들을 에듀팟에 탑재하여 활동의 유의미성을 더하고 있다.


◎ 학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1. 수월성 교육 특별 프로그램 운영
본교의 교훈 ‘성실, 근면, 봉사’를 학생들이 오래 기억하도록 성실반, 근면반, 봉사반으로 명칭을 정하여 극상위층 학생지도를 위한 방과 후 학습프로그램으로 2005학년도부터 편성 운영하고 있는 우리 학교의 가장 특성화된 방과 후 프로그램이다. 수능모의고사 60%, 정기고사 40%의 성적에 의해 3개월에 한 번씩 재편성 한다. 교육과정으로는 국영수 심화수업, 취약교과‧단원수업, 원어민특강, 계열별 논술특강, 외래 교수 수리‧과학논술특강, TEPS 특강, 과학실험실습 등이「성실, 근면, 봉사반」중심의 수준별로 진행되고 있다.

2. 수능교과 수준별 반 편성 운영
본교는 선진형 교과교실제 학교로 정규수업과 방과후 학교 심층․보충학습을 연계하여 1교시부터 전일제로 수준별 수업을 전 학년에 실시하여, 학생 각자의 수준에 맞춰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수준별 이동 수업을 통해 학생의 능력과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의 극대화를 추구하였다
계열별로 인문(자연)계는 국어(수학), 영어교과는 4+1체제(성실반-근면반-봉사반-청송반-동백반)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며, 문과의 수학과 이과의 국어는 2+1체제(심화과정-보통과정-기본과정)로 운영하고 있다. 탐구교과는 2+0체제로 수준에 따라 상‧하반으로 구분하여 편성․운영하고 있다.

3. 1, 2학년 영어 단어시험 실시
1, 2학년 전원은 매월 2회 영어 단어 시험을 실시하여 일정한 점수에 도달 하지 못할 경우,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 속에서 그 학생이 통과할 때까지 계속 재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영어 공부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단어 공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4. 수능교과 협의회 운영
본교에서는 동일교과 교사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교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주요 과목별로 수능교과 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매주 화요일 7교시에는 국어교과협의회, 금요일 4교시에는 영어교과협의회, 금요일 7교시에는 수학교과협의회, 그리고 매월 짝수 주일 아침시간에는 사회․과학교과 협의회가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5. 학습동아리 Help Room 운영
스터디 그룹형태로 운영되어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학습동아리 Help Room은 학생들이 서로 잘하는 과목이나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진행되며 야간 자기주도 학습시간이나 토요일에 자율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6. 패자 부활교육의 활성화
본교에서는 잘하는 학생은 잘하는 학생대로, 중간 학생은 중간 학생대로 못하는 학생은 못하는 학생대로 수준에 맞는 학습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한 번 실패가 영원한 실패가 아니라 다시 치고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켜주기 위해 매 학기별,학년협의회에서 성적향상도가 가장 높은 학생을 추천받아 표창하고 장학금을 수여하며 납부금을 면제시켜주는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7. ‘YSS’개인별 맞춤 학습 지도
YSS은 ‘Yeongheung teachers Support System’의 의미로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 수학, 국어과목 중 어느 한두 교과는 잘하나, 다른 교과는 부진하여 대학 진학에 애로가 많은 ‘절름발이’식의 실력을 개선하기 위해 학생들의 희망 조사에 의해 취약교과 개별지도 프로그램으로 야간 자율학습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중요교과인 국영수 교사 1명이 2~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별 맞춤지도를 실시하는 개별 과외식 특별 프로그램이다. 교과별로 영어(YESS), 수학(YMSS), 국어(YKSS)로 나눠지며, 국영수 교과별로 총 24명의 교사가 참여하여 학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8. 수능 1등급 더 올리기 특강
수능교과 기본 학력 정착과 자신감을 갖기 위해 수능 마무리 특강을 계획하여 학생들의 희망교과 설문조사에 의해 개설 교과를 정하고, 강의 시간은 정규 수업시간 이후로 하고, 과목별 특성에 따라 1일 1시간 또는 2시간 연강으로 매일 운영하거나 격일제로 운영하여 수능 성적을 끌어 올리고 있다. 수능을 앞 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전남지역 평준화이후 5년간 지역에서 가장 최고의 수능성적 우수학교로 평가를 얻는데 기여했다고 본다.

9. 교과별 교내 경시대회 개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입사관제도에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의 희소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각 교과별로 다양한 경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10. Smart교실 설치
21세기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춘 스마트교육은 지능형 맞춤학습체제로 클라우드 컴퓨터 형식의 교육서비스를 기반으로 공공기관, 민간 기업 및 개인이 개발한 풍부한 콘텐츠를 교육에 자유롭게 활용하고 소셜네트워킹을 통한 학습자원의 공동 활용과 협력학습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걸맞게 본교는 I Cloud시스템 환경을 구축하였고 wifi존과 수업 녹화실을 설치하였으며 아이패드를 이용한 인터넷 강의를 시청할 수 있도록 기본 환경을 마련해 놓고 있다.

11. 대학생 멘토링제 운영
본교는, 목포대 영어교육과, 수학교육과와의 교학상장의 연계 체제를 구축하여 사범대 학생들은 재능기부의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본교의 학력부진학생들은 무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서로에게 기쁨과 만족을 주는 대학생 멘토링제(봉사활동 60시간)를 활용하여 학력부진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 지도를 하고 있다.

12.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본교는 효율적인 진로․진학 지도를 위해 매주 월요일 1교시의 자율활동시간, 목요일 7교시의 전문직업인 또는 명사 초청, 첫째 주 토요일 전일제 봉사활동, 셋째 주 토요일 동아리활동을 통해 진로의 날을 운영하고 있고 학부모 이메일을 이용하여 진로진학에 관한 뉴스와 대입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1학년 때부터 계열 별 반 편성을 하여 수시 맞춤형 진로진학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진로체험 캠프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알맞은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도록 하고 있다.

<정리 = 류옥경 기자>

<목포타임즈신문 제41호 2012년 11월 20일자 12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