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화재진화의 어려움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이 정도라면 아파트 입구까지 소방차가 5분 안에 도착한다 해도 주차차량으로 인해 소방차가 아파트 내로 진입할 수 없어서 화재진압 시간지체는 물론이고, 특히 11층 이상 고층 아파트 화재 시 고가사다리차를 사용도 못하고 인명 및 재산피해를 키울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낮에는 다들 출근해서 아파트 주차장은 한산하지만 퇴근시간 이후 야간에는 주차공간의 부족으로 아파트 주차장은 주차하기 위한 전쟁을 한다는 말이 꼭 맞다.
화재 발생 시 도로모퉁이 및 이중주차 된 차량들로 소방차의 진입이 곤란해 대형화재로 번지는 경우가 있다.
아파트는 주로 고층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고가사다리차 같은 소방차량이 들어갈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아파트에 화재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소방차가 진입 할 수 없고 진화 활동의 장애로 인명구조 및 화재진화에 지장을 초래해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런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아파트 주민들은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한다.
첫째는 진입로 도로모퉁이에는 소방차의 회전반경 확보를 위해 주·정차를 하지 않는다.
둘째, 주차구획선내에만 주차하고 이중 주·정차 금지 한다.
셋째,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 주차구획선내 주·정차를 하지 말아야 한다.
넷째, 단지 내 소화전 및 소화시설 주변에 주·정차를 하지 않는다.
이웃사랑의 실천은 거창하지 않다. 올바른 주차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아파트 내 소방통로 확보의 중요성을 아는 성숙한 시민이 되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 기사 제보 및 보도 요청, E-mail : honamtimes@hanmail.net >
저작권자 © 호남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