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서진남 소방장 <목포소방서 경동안전센터> / “고층 아파트 내 소방통로 확보 되어야”
상태바
서진남 소방장 <목포소방서 경동안전센터> / “고층 아파트 내 소방통로 확보 되어야”
  • 호남타임즈
  • 승인 2012.12.0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진남 소방장<목포소방서 경동안전센터>
최근 주상복합아파트 등 초고층 아파트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부족한 주차장 문제로 인해 우리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소방방재청 조사를 보면 전국 아파트단지에 소방차가 진입할 수 있는 도로가 없어 화재에 무방비 상태라고 한다.

아파트 화재진화의 어려움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이 정도라면 아파트 입구까지 소방차가 5분 안에 도착한다 해도 주차차량으로 인해 소방차가 아파트 내로 진입할 수 없어서 화재진압 시간지체는 물론이고, 특히 11층 이상 고층 아파트 화재 시 고가사다리차를 사용도 못하고 인명 및 재산피해를 키울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낮에는 다들 출근해서 아파트 주차장은 한산하지만 퇴근시간 이후 야간에는 주차공간의 부족으로 아파트 주차장은 주차하기 위한 전쟁을 한다는 말이 꼭 맞다.

화재 발생 시 도로모퉁이 및 이중주차 된 차량들로 소방차의 진입이 곤란해 대형화재로 번지는 경우가 있다.

아파트는 주로 고층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고가사다리차 같은 소방차량이 들어갈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아파트에 화재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소방차가 진입 할 수 없고 진화 활동의 장애로 인명구조 및 화재진화에 지장을 초래해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런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아파트 주민들은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한다.

첫째는 진입로 도로모퉁이에는 소방차의 회전반경 확보를 위해 주·정차를 하지 않는다.
둘째, 주차구획선내에만 주차하고 이중 주·정차 금지 한다.
셋째,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 주차구획선내 주·정차를 하지 말아야 한다.
넷째, 단지 내 소화전 및 소화시설 주변에 주·정차를 하지 않는다.
이웃사랑의 실천은 거창하지 않다. 올바른 주차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아파트 내 소방통로 확보의 중요성을 아는 성숙한 시민이 되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