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45 (금)
인터뷰 / 이용호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장
상태바
인터뷰 / 이용호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장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1.2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기업 지식·노하우 체계적 축적 통해 발전 기대”

학습조직화 현장훈련 … 업무개선 생산성 향상 등 긍정적 조직문화 변화 장점

▲ 이용호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장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가 지역 기업들을 위해 각종 지원사업들을 펼치고 있다.
올해부터는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과 체계적 현장훈련 지원을 중점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본사는 이용호 지사장을 만나 사업 배경과 기대효과 등을 인터뷰했다.

▲먼저 새로 부임하신 소감과 포부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선 한반도 남서쪽 끝에 위치해 제반 여건이 어려운 전남 서남권 주민들과 기업경영하시는 분들을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기쁩니다.
특히 올해 새 정부가 출범하는 첫 해를 맞아 우리 직원이 가족같은 즐거운 분위기에서 새로운 각오로 지혜를 모아 변화와 흐름을 읽고 한발 앞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2013년도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기업과 체계적 현장훈련 지원기업을 공모하고 있는데 ‘학습 조직화’ 와 ‘체계적 현장훈련’ 은 어떤 내용입니까?
학습조직이란 기업의 근로자들이 학습을 통하여 창출된 지식, 경험, 노하우 등을 체계적으로 축적함으로써 구성원의 능력이나 기술을 향상시키고 현장의 문제를 구성원 스스로 개선하여 기업 내·외부 환경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키는 조직을 말합니다. 체계적 현장훈련이란 사업장내에서 상사나 선배 또는 고숙련자가 신입사원, 미숙련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업무현장에서 사전에 준비된 교육훈련계획(트레이너, 훈련대상자, 훈련일정, 훈련내용 등)에 따라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을 뜻합니다.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은 언제부터 어떤 이유로 시작되었는지요?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은 근로자들이 납부하고 있는 직업능력개발 관련 고용보험료를 대기업은 납부액의 80% 정도를 근로자 재교육을 위해 활용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20% 정도밖에 활용하지 못함에 따라 중소기업 근로자의 자발적인 학습활동과 학습인프라를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2006년부터 고용노동부가 우리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근로자들은 어떤 활동을 하게 되나요?
5명 이상의 구성원이 1개의 학습주제를 정하여 학습동아리 활동을 하면 여기에 소요되는 운영비와 포상비 등 4개 유형에 2,000여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절차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 홈페이지에 공고된 자료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우리 지역에서 학습조직화사업을 지원받고 있는 기업은 얼마나 되나요?
우리 지역은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을 2009년부터 시작하였으며 2009년 3개 기업, 2010년 4개 기업, 2011년 6개 기업, 2012년 6개 기업 등 총 19개 기업이 지원을 받았거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을 실시하게 되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된다고 보시는지요?
학습조직화 지원사업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CEO 들께서 인적자원개발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는 인식 전환의 기회가 되고, 각종 제안과 업무개선 활동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구성원 간 의사소통이 원만히 이루어져 상호간의 업무를 이해하게 되어 특히 조직문화가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하는데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지원 대상, 조건이 궁금한데요? 지원이 가능한 중소기업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는지, 있다면 그 조건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대상은 중소기업을 포함하여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12조에 따른 우선지원 대상기업이고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사 간 합의가 있으면 됩니다.
부디, 우리 지역의 많은 중소기업이 본 사업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체계적 현장훈련은 어떤 내용이 지원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체계적 현장훈련 지원 사업은 기업에서 수행하는 여러 직무 중 신입사원이나 미숙련 근로자에게 숙련자(트레이너)로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트레이너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과 해당 직무분석, 훈련모듈개발, 현장훈련실시 등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7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신청기간은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은 1월 15일~2월 5일까지이고, 체계적 현장훈련 지원 사업은 1월 15일~2월 12일까지입니다.

<목포타임즈신문 제47호 2013년 1월 22일자 10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