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9 (목)
김주리 소방사 <목포소방서 호남안전센터> /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장염 주의!!
상태바
김주리 소방사 <목포소방서 호남안전센터> /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장염 주의!!
  • 호남타임즈
  • 승인 2013.01.2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주리 소방사<목포소방서 호남안전센터>
요즘 노로바이러스 장염이 유행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각별한 주의 및 관리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을 말하는데 작년보다 올해 발생률이 더 높으며 겨울철에 흔히 발생한다고 해서 겨울철 식중독이라고 불린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예방이며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원인, 증상,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장염 원인으로는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노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이 될 수 있고 또한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발견될 수도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아주 소량으로도 쉽게 감염될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특히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가장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증상은 보통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짧게는 12시간에서 길게는 60시간 동안 구토 증상이나 복통, 설사 등을 보인다. 특히 소아에서는 구토 증상이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 증상이 흔하다고 한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예방을 위해서는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청결이다. 손을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자주 씻도록 하고 공용수건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식품을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도 중요하다. 가능한 85도 정도의 온도로 1분 이상 가열해서 섭취하도록 한다. 물은 반드시 끓여 마시고 조리 기구를 항상 깨끗하게 소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겨울철에 특히 흔하게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 장염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 겨울철 건강을 지키길 바란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