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신안교육 2013, 1004들의 꿈 설계 / 비금·도초지역 거점고교, 기숙형 공립중 설립
상태바
신안교육 2013, 1004들의 꿈 설계 / 비금·도초지역 거점고교, 기숙형 공립중 설립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3.1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 얼 계승 등 4개 역점사업 2개 특색사업 추진

▲ 신안교육지원청이 지난 2월 26일 실시한 신입교사 임명장 수여 및 전입교사 오리엔테이션 모습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신안교육지원청(교육장 문상옥)은 지난해 이룬 뛰어난 성적표를 받아들고 한껏 고무되어 있다. 비금·도초지역 거점고 및 기숙형 공립중 설립 확정, 국가수준성취도평가와 지역교육청 평가 등에서의 걸출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문상옥 교육장은 이와 같은 지난해의 탁월한 성취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1004섬 아이들이 그들의 소중한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다독이며 삶과 앎의 가치를 넉넉하게 채워주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본사는 2013년 신안교육의 방향을 ‘신안교육 2013’에서 밝힌 4개의 역점사업과 2개의 특색사업을 정리했다.

▲ 지난해 개최됐던 에듀페스티벌 행사에 문상옥 교육장이 참가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 역점사업 1
신안의 얼 계승 교육

故 김대중대통령의 인동초 정신을 계승하고, 장산들노래, 비금뜀뛰기강강술래 등 신안의 전통문화 특성화프로그램을 학교별로 선정, 특색있게 전개함으로써 소중한 신안의 얼을 지속적으로 계승·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한 고장에 살면서도 이웃섬 방문이 어려운 지리적 여건을 감안하여,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웃섬 나들이’ 우리고장 문화체험 활동을 올해에는 학교 간 자매결연을 통한 1박 2일 홈스테이 등으로 더욱 활성화하고 확대해 나간다.
우리 고장의 자랑스러운 문화자원을 활용한 ‘김환기 화백 계승 찾아가는 테마미술교육’, ‘제2의 이세돌을 꿈꾸는 바둑캠프’ 등도 ‘이웃섬 나들이’와 연계하여 추진한다.

◎ 역점사업 2
신안 학력 UP! 시스템 운영

신안교육지원청은 작년 불리한 교육환경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학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으로 가시적인 효과는 물론, 실력 신안의 이미지를 확고히 다졌다.
초등학교 입문기부터 기초학습 조기진단 체제를 마련하여 초중 32개교 중 30개교에서 부진학생 ZERO화를 실현하는 한편, 학교단위‘신안학습클리닉센터’ 운영 지원을 강화하여 비학습 요소 심리 분석을 통한 개별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 적용을 일상화하고, 6학년 담임교사의 사기 진작을 위한 학력신장 인센티브 부여 및 체계적인 ‘학습장 바르게 쓰기’지도를 병행함으로써 괄목한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는 이와 더불어 전 교사 연 2회 이상 수업공개를 정례화, 신규저경력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컨설팅장학 강화, 교무행정사 추가 배치 및 전 학교 ‘교무행정전담팀’구성운영으로 교사가 수업에 전념하는 풍토 조성에 주력한다.

◎ 역점사업 3
1004들이 행복한 섬드리학교 가꾸기

또한 대학주도(목포대) 사회적 기업 프로그램을 유치하는 등 지역사회 교육기부를 더욱 활성화하여 학교별 특성화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작은 학교 희망 만들기’에 신안 교육가족들과 함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신안원격교육시스템을 활용하여 본교와 분교장 간, 또는 소규모 학교 간 협동교육을 지원하고 무지개학교, 연중돌봄학교, 전원학교 등 학교 교육을 특성화·다양화하여 작지만 강하고 행복한 농어촌학교를 지속적으로 가꾸어 나간다.

◎ 역점사업 4
배려 감동 교육행정 서비스

올해에도 조무원 미배치 분교장 및 폐지학교에 대한 ‘섬학교 품앗이 활동’과 도서지역 학교 교직원의 불편과 불안감 해소를 위한 ‘감동나르미’, ‘우리학교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등의 신안만의 독특한 시책을 통하여 모두가 감동하는 교육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시설 구축을 위해 예산을 적기에 투입하고, 교육지원청 장학선을 활용하여 학교 운영용품과 생활용품 등을 일괄 구입·배부함으로써 낙도 근무 교직원의 불편을 해소하는 등의 현장 지원중심 행정은 지역사회의 교육만족도 제고로 이어질 것이다.

◎ 특색사업 1
섬드림(Dream) 스마트교육 통한 맞춤형 도서교육

신안교육지원청은 2004년부터 도서지역의 지리적 특수성과 열악한 교육·문화 환경을 극복하고 수업결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쌍방향 의사소통을 지향하는 신안원격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간 복식학급의 단식화 수업, 본·분교장간 협동교육, 원격연수 및 화상회의, 사이버행사, 영재교육 등 이를 다양한 교육활동에 활용하여 왔으며 연구학교 운영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시스템 운영 개선과 일반화를 모색하여 왔다.
올해는 교육방법의 다양화에 발맞추어 모바일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교육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나아가 향후 그동안의 축적된 노하우를 확산·공유하여 전남 교육 발전은 물론 농어촌 지역 온라인 학습과 스마트교육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 특색사업 2
꿈창의실력 신안을 지향한
도전 5품 인증교육

5품제는 지자체의 협력으로 컴퓨터, 한자 등의 국가공인자격 취득을 지원함으로써 기초기본학력 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호응으로 알차게 운영되어 왔다.
앞으로도 ‘나의 꿈 가꾸기’ 활동과 연계하여 컴퓨터, 한자, 영어, 독서, 악기연주 등 5품 인증교육 프로그램을 학교별로 특색있게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의 적응 능력을 한층 높여 나갈 계획이다.

 

<목포타임즈신문 제51호 2013년 3월 12일자 5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