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49 (금)
양승환 소방교 <목포소방서 119구조대> / 운전대를 잡은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상태바
양승환 소방교 <목포소방서 119구조대> / 운전대를 잡은 당신이 해야 할 일은?
  • 호남타임즈
  • 승인 2013.03.1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승환 소방교 <목포소방서 119구조대>
5분은 너무나 빠르고 아무런 의미 없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화재 발생 시 5분은 생명을 지킬 수도, 잃을 수도 있는 시간이다.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재현장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5분. 화재 발생 5분이 지나면 열이 축적 되었다가 갑자기 화염이 실내 전체에 폭발하는 ‘플래시 오버’ 현상이 발생하여 화재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되는 시간이다.

하지만 운전자들이 자신의 편의만을 위해 아무 곳에나 주차하는 불법 주정차행위와 출동 중인 소방차량에 양보를 하지 않는 얌체운전 행위 때문에 소방차량 출동이 지체되고 화재가 확대되어 소방관이 현장에 진입하여 구조하기엔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기에 우리는 소방통로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불법 주·정차행위 금지는 물론, 긴급하게 출동하는 소방차량에 양보하는 미덕을 가져야 한다.

소방관들은 1분 1초의 촌각을 다툰다. 5분 이내의 화재출동은 초기 진압 및 연소 확대저지와 재산피해를 막을 수 있고 5분 이내의 구급출동은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소방관서에서는 소방통로 확보훈련과 주·정차 단속으로 운전자들의 의식을 계도하고 있지만 그때뿐이다. 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불법 주·정차 행위는 아직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 물론 자동차 증가량에 비해 한정된 주차 공간도 걸림돌이 되지만 자신의 편의만을 생각하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 의식이 더 큰 문제이다.

지금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이다. 자기 편의만을 생각하며 행동하는 의식을 버리고 운전자들은 유료주차장이나 공용 주차장을 이용하여 소방차와 구급차가 방해받지 않고 신속한 출동과 안전한 현장 활동이 되도록 소방통로 확보에 모두가 협조해야 할 것이다. 소방통로 확보는 5분 이내 긴급한 현장에 도착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