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45 (금)
전남도립도서관, ‘올해의 책’ 도민 함께 읽기 운동 전개
상태바
전남도립도서관, ‘올해의 책’ 도민 함께 읽기 운동 전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5.0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등 3편 선정…독서왕 선발, 작가와 만남 등 추진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전라남도립도서관(관장 최동호)은 올 한 해 도민이 함께 읽고 토론할 책으로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등 어린이․청소년․일반 분야별 도서 3권을 최종 선정, ‘전남도민, 올해의 책 함께 읽기’ 운동을 전개한다.

‘전남도민, 올해의 책 함께 읽기’는 도민이 한 권의 책을 함께 읽은 후 토론하면서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도립도서관이 도내 공공도서관과 함께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독서문화 진흥 운동이다.

도립도서관은 올해의 책 선정을 위해 도내 도서관과 독서 전문가를 통해 지난 3~4월 분야별로 104권의 도서를 추천받은 후 도내 독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어린이 분야 7권, 청소년 분야 3권, 일반 5권 총 15권을 선별했다.

이어 지난달 25일 ‘도서선정위원회(위원장 이훈 목포대 교수)’를 개최해 분야별 후보 도서를 대상으로 대중성과 작품성, 정서적 공감대 형성 등의 기준을 갖고 위원들의 충분한 논의와 토론을 거쳐 어린이․청소년․일반 분야별로 도서를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도서는 어린이 분야는 ‘밤티 마을 영미네 집(이금이 지음)’, 청소년 분야는 ‘내 인생의 스프링 캠프(정유정 지음)’, 일반 분야에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의 서한문 모음집인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박석무 엮음)’다.

도립도서관은 선정 도서를 대상으로 시군 공공도서관 함께 ‘전남도민, 올해의 책 함께 읽기’를 연중 추진하고 ‘작가와의 만남’ 및 ‘올해의 책 콘서트’를 시군 공모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연말에는 올해의 책을 읽은 도민들을 대상으로 ‘독서왕 선발대회’와 ‘독서동아리 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최동호 도립도서관장은 “도민과 학생이 참여하는 다양한 독서동아리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책 읽기를 유도하고 깊이 있는 독서를 유도하기 위해 함께 읽으면 좋을 책과 독서 토론 안내 책자를 제공할 예정이다”며, “올해의 책을 읽고 토론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2013 올해의 책 함께 읽기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도립도서관은 매월 ‘이달의 책’을 선정해 도민에게 독서정보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책 읽는 전남 범 도민 운동’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5월 이달의 책은 전문도서로 친환경농업분야 ‘옥수수의 습격’, 어린이 분야 ‘포기하지마 롤러코스터’, 청소년 분야 ‘세상을 담은 밥 한 그릇’, 일반분야 ‘책 앞에서 머뭇거리는 당신’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