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0:00 (수)
전남 친환경 쌀 서울 학교급식의 54% 공급
상태바
전남 친환경 쌀 서울 학교급식의 54% 공급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5.1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올해 1만3천 톤 납품…전국 4천여 학교에 2만8천여 톤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전라남도는 올 한 해 서울시 학교급식에 전남산 친환경쌀 1만3천 톤을 공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1천200톤이 늘어난 것으로 서울시 전체 학교급식 쌀의 54% 규모다.

전남도는 또 서울시 외에도 경기도에 5천700톤을 납품하는 등 전국 4천223개교 200만 명에게 2만8천400톤(763억 원 상당)의 납품계약을 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3천여 톤이 늘어난 것으로 전남 친환경 쌀이 학교급식 시장의 대세를 점유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박준영 도지사 취임 이후 본격 추진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이 본 궤도에 들어선데다 학교급식 시장의 동향 분석을 기초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전남도는 지난 2005년 생명식품생산 5개년계획을 수립하고 친환경농업을 본격 추진해 생산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생산비 비중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었다.

또한 연초부터 수도권 1천934개 학교장들에게 도지사 서한문을 보내 전남 친환경 쌀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도와 시군 및 생산자단체가 함께 학교를 방문해 설명했다.

특히 전남도와 서울시의 자매결연 시군구 협력사업 일환으로 학교급식 쌀 공급을 추진한 것도 한몫 했다.

장흥군이 서대문구청 관내 21개 학교, 95개 경로당, 구청 구내식당에 연간 370톤을 납품하는 것을 비롯해 담양군, 무안군, 고흥군도 자매결연 구청에 납품키로 하는 등 해당 지역 소요량의 대부분을 전남에서 일괄 납품하고 있다.

전남도는 앞으로도 전남산 친환경 쌀의 학교급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잔류농약 검사 등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친환경 쌀 전문 도정시설을 시군별로 1개소 이상씩 지정해 운영키로 했다.

또한 친환경 쌀 납품학교 영양사와 학무모 등 학교급식 관계자를 산지로 초청해 우렁이 농법 체험, 친환경 음식 만들기 체험 등 산지 체험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명창환 전남도 식품유통과장은 “농업인들이 생산한 안전하고 맛 좋은 전남의 친환경농산물을 미래 기둥인 학생들이 보다 많이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며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 중시 경향에 맞춰 고품질 친환경쌀 생산․유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