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4 (금)
신안군, 주아마늘 생산기술 확대보급
상태바
신안군, 주아마늘 생산기술 확대보급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5.16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구비용 40% 절감, 마늘 30% 증수 효과

▲ 주아를 생산 할 수 있는 마늘 생산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마늘 생산비를 절감하면서 고품질 마늘을 생산할 수 있는 재배기술이 마늘 재배농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신안군은 마늘 줄기 끝에 붙어있는 주아를 이용한 우량종구 생산 기술보급으로 고품질 마늘을 생산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중점 보급한다고 밝혔다.

마늘 주아재배란 마늘 줄기 끝에 붙

▲ 주아 건조 작업
어있는 주아(어린 종자마늘)를 채종하여 종자마늘로 활용하는 기술로 주아 한 개의 무게가 0.7g이상인 것을 심었을 경우 6쪽 고품질 마늘이 당년에 생산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주아 무게가 0.7g이하인 작은 주아는 채종한 후 묘상을 만들어 심고 다음 해에 수확하여 종구로 활용해야 한다.

주아재배는 줄기 밑부분에 붙어있는 마늘은 판매할 수 있어 종구비용을 40%까지 절감할 수 있고, 일반 종자마늘에 비해 15~30%의 증수효과까지 있다.

특히 주아재배는 마늘 생육이 왕성하여 흑색썩음균핵병과 잎마름병 등병해를 예방할 수 있고, 마늘 조직이 치밀해져 저장성이 크게 향상된다.

일반마늘 재배는 마늘쫑이 올라오는 즉시 제거해야하나 주아재배용 씨마늘을 채종하려면 마늘쫑을 제거하지 않고 수확 할 때까지 잘 관리하여 주아 한 개의 무게가 0.7g이상인 큰 주아를 많이 생산해야 한다.

큰 주아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쫑대가 굵고 짧은 것에서 큰 주아가 많이 생산되므로 마늘쫑이 올라오는 시기에 1주일 간격으로 2회 정도 요소 0.2%액이나 4종 복합비료를 엽면시비 해야한다.

또한 토양수분이 적습이 되도록 물주기에 힘써야하고 일찍 올라온 주아는 뽑아주고 나중에 나온 주아를 채종하여 종구로 활용한다.

주아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주아가 익은 5월 하순~6월 상순에 마늘을 수확 한 다음 5~10일정도 햇볕에 말려 마늘쫑 길이를 최대한 길게 채취 보관 후 종구로 활용한다.

신안군 마늘 재배면적은 1,200여ha로서 고품질 마늘을 생산하고 종구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읍면별 20ha규모의 우량종구 생산 시범포를 운영하고 있어 성과가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을배)는 큰 주아 생산으로 생산비 절감과 고품질 마늘을 생산하기 위해 핵심기술 보급을 위한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