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20 (토)
‘괴물 보수’의 반윤리적 역사부정·음모론‘파장 확산’
상태바
‘괴물 보수’의 반윤리적 역사부정·음모론‘파장 확산’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05.2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세력 … 5·18광주희생자 놓고 ‘홍어’, ‘추억의 딱지치기’비유

민주당 … ‘5·18 민주화운동 왜곡 대책위원회’ 구성, 강경 대응 방침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5·18광주민주화운동 33돌을 앞두고 일부 보수세력과 극우세력이 반윤리적, 반사회적 역사부정과 음모론을 제기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들은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성추행 사건을 놓고 상식이하의 비방을 전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보수로 알려진 일간 베스트(일베) 사이트에는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을 수산시장에 널린 ‘홍어’(전라도 사람들을 비하하는 은어)에 빗댄 패러디물이 게재됐다. 당시 무차별적인 진압으로 사망한 시신에 태극기로 덮은 희생자들의 관 사진에는 ‘배달된 홍어들 포장완료’라고 묘사한 패러디물도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특전사 부대원이 진압봉으로 광주시민을 내려치는 장면을 담은 사진을 게시판에 올려 놓고는 ‘추억의 딱지치기’라는 이름을 붙여놓기도 해 광주를 비롯한 호남인들의 강한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보수세력의 역사부정은 종편인 TV조선과 채널A에서도 5·18을 놓고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했다. TV조선의 ‘장성민의 시사탱크’와 채널A의 ‘김광현의 탕탕평평’은 탈북자의 입을 통해 5·18 당시 북한군 개입설을 내놓았다. 이들은 북한군 특수부대가 개입해 일으킨 폭동이란 내용의 탈북자 주장을 여과 없이 방송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사실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이른바 ‘북한군 개입설’은 1980년 당시 광주시민들을 무력으로 진압했던 신군부가 제기했었다. 그러나 재판 과정에서는 주장을 번복했다.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육군참모총장 겸 계엄사령관이었던 이희성 씨는 1980년 5월 21일 ‘소요는 고정간첩, 불순분자 깡패들에 의해 조종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경고문을 배포했다.
그러나 1995년 검찰 조사에서 그는 (북한 개입설에 대해) “다소 과장된 점이 있는데 당시로서는 그런 의심이 있어 그랬던 것이다”고 진술했다. 실제로 역사적으로 규명되지 않은 소문 수준의 주장들이었다.
군사 전문가들은 “당시 광주에는 전군에 비상이 걸린 계엄상황이라서 북한군이 침투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윤창중 전 대변인 성추행 사건을 놓고도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의 현지처가 의도적으로 윤 전 대변인에게 접근했으며, 친노 종북세력이 개입했다는 음모론이 일베 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유포됐다. 이들의 주장과 함께 피해 여성의 사진이 유포되는 등 2차 가해를 저지르는 양상으로 진행됐다.

박 전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한 트위터리언이 윤 전 대변인에게 성추행 피해를 입은 여성 인턴 A(21)씨가 내 미국의 현지처라는, 방송에서 말씀드리기 힘든 내용의 음모설을 제기했다”면서 “이런 음모설이 너무 많이 퍼져 있어서 지난 14일 사이버수사대에 수사의뢰를 하고 해당 주장을 한 트위터리언을 고소했다”고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미국에 간 것이 4년 반 전인데 그 여성은 이제 21세다. (4년 반 전이라면) 그 여성이 15, 16세였을 때인데 어떻게 나와 그런 일이 있겠느냐”며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박 전 원내대표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자, 인턴 여직원은 박 전 원내대표의 둘째 처의 조카, 박 전 원내대표 딸, 매춘녀 등으로 둔간되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인턴녀가 둘째 처의 조카, 제 딸, 매춘업, 2중 국적 등등 온갖 모략하지만 YS~MB 현재까지 정권의 탄압 표적 받았어도 저는 도도히 살았습니다. 짖어도 기차는 달립니다”라고 심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는 20일 일부 언론과 극우세력의 5·18광주민주화운동 왜곡 논란과 관련,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언론과 극우세력의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 ‘5·18 민주화운동 왜곡 대책위원회’를 구성키로 의결했다”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민주당은 강기정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내현 광주시당 위원장과 박범계 법률위원장을 부위원장으로 임명하고 법적, 행정적 대응에 적극 임하겠다는 방침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목포타임즈신문 제59호 2013년 5월 22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