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17 (금)
안진성 소방교 <목포소방서 해제안전센터> / 올바른 119신고 요령
상태바
안진성 소방교 <목포소방서 해제안전센터> / 올바른 119신고 요령
  • 호남타임즈
  • 승인 2013.05.2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진성 소방교 <목포소방서 해제안전센터>
구급대원으로 현장 출동을 하다보면 신고자의 잘못된 신고 방법으로 인하여 현장 도착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119에 신고를 하다 보면 당황하여 출동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119에 신고할 때 신고요령 및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119에 신고 할 때는 되도록이면 유선전화를 사용하자. 유선전화로 신고할 경우 지도에 정확한 위치가 표시되지만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 근접 기지국 위치가 표시되어 현장과는 3~5km 정도 오차가 나게 지도 표시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유선전화를 사용하여 신고하되 핸드폰으로 신고할 경우에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주소나 주요 인접 건물, 시골지역의 경우 자연부락이름을 알려주어야 소방차가 신속하게 도착할 수 있다. 화재나 응급환자 발생 시 초기 5분 안에 화재 연소 확대나 환자소생률이 결정되므로 신속하게 소방차가 출동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사고 상황은 생각대로 말하지 말고 보이는 대로 천천히 또박또박 설명해 줘야 한다. 상황을 알아야 필요한 인원과 장비를 현장으로 출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신고를 했으면 전화를 끊고 신고전화는 다른 용도에는 사용하지 말고 119통화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위험도가 클수록 가족들에게 연락하느라 전화기를 사용하고 있어 출동 중인 소방대원들은 재난현장 위치 파악이 어려워 안전부절할 때가 많다. 다른 용도에 신고전화를 사용하지 말고 119통화를 기다리면서 진행상황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줘야 소방대원들이 적절하게 대처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119신고요령을 알아둔다면 만약의 사고발생시 신속히 119로 신고해 위급한 상황을 현명하게 해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안전지킴이는 나와는 다른 사람이야기가 아니라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