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F1경주장, 연중 240일 임대 지역경제 효자
상태바
F1경주장, 연중 240일 임대 지역경제 효자
  • 구익성 기자
  • 승인 2013.08.2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6개 대회 개최 북새통 직접 소비 30억․임대료 수입 30억 원

▲ F1 전국 인라인 마라톤 대회 장면
[호남타임즈=구익성기자]전남 영암 F1경주장이 국내 모터스포츠 메카로 자리잡으면서 연중 240여일을 운영, 지역경제 활성화에 쏠쏠한 효과를 내고 있다.

올 들어 매 주말마다 각종 자동차경주대회가 펼쳐지면서 주변지역 상가들이 몰려든 손님들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

27일 F1대회조직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최대 규모의 아마추어 대회인 ‘2013넥센타이어스피드레이싱’과 ‘F1전국인라인마라톤대회’가 지난 25일 동시에 열리면서 주말과 휴일 밤 목포 하당 지역이 말 그대로 불야성을 이뤘다.

식당과 술집은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호텔과 모텔들도 일찌감치 객실 예약을 마감한 ‘만실’이었다.

유동인구가 늘면서 주유소와 마트를 비롯한 각종 서비스 업소들도 덩달아 매출이 늘었다.

영암 F1경주장 건립 이전과 비교할 때 평균 20~30% 가량 주말 매출이 늘었다는 게 하당 지역 상인들의 전언이다.

하당 A식당 업주는 “대불산단이 침체되면서 손님이 줄어든 형편이었는데 자동차 경주대회가 열리면 외래 손님이 크게 늘어 난다”며 “외지 손님들 대부분은 자동차 대회 선수와 관계자 및 F1경주장을 찾은 자동차 동호인들이었다”고 말했다.

B모텔 업주는 “대회가 있는 주말을 앞두고 객실 예약 문의 전화가 줄을 잇는다”며 “토요일은 객실 대부분이 들어찬다”고 웃음 지었다.

‘F1 특수’는 목포뿐만 아니라 영암과 해남, 신안, 멀리는 광주지역까지 효과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터스포츠 관람객들이 주변지역 관광명소를 둘러보는 전남 코스 여행을 즐기고 있기 때문으로 F1의 경제효과를 실감케 하고 있다.

F1조직위는 올해 국내 22개 모터스포츠 대회 중 16개 대회를 유치, 대회당 3천∼4천여 명이 F1경주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선수와 대회 관계자들의 경우 연습주행과 본선, 대회 준비기간 등 보통 2박 3일을 머물고 있으며 관람객들도 주말 주변 관광과 함께 체류형 관람을 하고 있어 대회당 2억 원에 가까운 소비지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연간 16개 대회를 치르므로 30억 원에 가까운 직접 소비지출이 이뤄지는 셈이다.

메이저급 경주대회 외에도 자동차 관련 기업과 동호인들의 트랙데이 행사 등이 평일까지 잇따르면서 F1 경주장은 연간 240일 정도 사용되고 있고 카트체험을 즐기려는 내방객도 크게 늘고 있어 경주장 임대료 수입도 30억 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개호 F1조직위 사무총장은 “국내 모터스포츠의 메카로 자리잡은 영암 F1경주장이 서서히 경제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며 “F1대회 개최 이후 도로확장과 관련 시설 건립 등 주변 인프라가 크게 향상된 점도 외부 관광객을 이끄는 요인 중 하나다”고 말했다.

 

<목포타임즈신문 제70호 2013년 9월 5일자 6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