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3:13 (화)
목포시 “명품 교육도시로의 비상”
상태바
목포시 “명품 교육도시로의 비상”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10.16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중3 유치 장학금, 고교 진학 후 성적우수자, 성취도 향상 우수 고교생 장학금 지원 등

▲ 우수 중3 및 고교 진학 후 성적 우수자 장학 증서 전달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목포시는 지역 미래를 이끌 희망자원을 ‘교육’에 두고, 전략적인 장학금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교육은 투자가치가 있는 백년대계(百年大計) 사업인 만큼, 먼 미래를 보고 설계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분야로 여기고 교육에 대한 집중 투자를 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시는 성적 우수자 학생 뿐 만 아니라 중․하위권 학생도 공부에

▲ 영어 체험마을
전념할 수 있도록 사기 진작 차원에서 장학금을 수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숨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우수 중3 유치 장학금 지원

시는 지역 우수인재의 타 지역 유출방지를 위해 우수 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중학교 졸업 성적 상위 3%이내 학생 중에서 고교 진학 후 상위 5% 이내 성적을 유지할 경우 수업료 전액을 지원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 우수 중3 유치를 위한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고교 1학년 141명, 고교 2학년 99명, 고교 3학년 103명 등 총 343명이 수혜 혜택을 받았다.

▲고교 진학 후 성적우수자 인센티브

시는 고교 진학시는 성적이 뛰어나지 못하였으나, 고교 진학 후 학업에 정진하여 성적 상위 3%를 유지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고교 진학 후 성적 우수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고교 1학년 36명, 고교 2학년 70명, 고교 3학년 76명 등 총 182명이 수혜 혜택을 받았다.

▲성취도 향상 우수 고교생 장학금 지원

시는 중·하위권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감과 사기를 부여하고 더욱 열심히 공부하는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성취도 향상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 제도는 2012년부터 실시해 온 제도로 고교 입학이나 재학 시 성적이 중·하위권 학생이었으나 부단히 노력하여 성적이 월등히 향상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는 장학금이다.

지급기준은 최근 2학기 평가결과 학업성취도가 향상된 학생으로 고교 입학이나 재학성적이 50%이하 학생 중 다음 학기 성적이 최소 20% 이상 향상된 학생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총 13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3,960만 원(1인당 3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대학성적 우수자 인센티브 지원

우수 중3학생 중 3% 이내 학생으로 시내 고교에 진학한 학생과 고교 진학 후 3% 이내 상위성적을 유지한 학생이 대학에 진학하여 일정성적 유지 시 4년간 장학금을 주는 제도다.

대학 1학년의 경우 수능성적 우수자로 선발하며 2학년부터는 대학성적을 반영 평가한다.

2012년에는 86명을 선발하여 1억5,100만 원을, 2013년에는 78명을 대상으로 1억4,900만 원을 지원했다.

이 제도는 우수인재의 타 지역 유출방지와 지역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역에 대한 애착심과 자긍심을 갖고 우수인재로 성장하여 지역발전의 밑거름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시는 수시 논술고사 고득점을 위한 논술아카데미 운영 지원으로 명문대 진학률을 높이고, 사교육비 부담경감을 위해 관내 고등학생에 대한 논술 지원, 독서를 통한 올바른 인성을 키우기 위해 사서교사를 배치했다.

또 영어체험마을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 다각화와 우수프로그램 개발, 영어보조교사 배치 등을 통해 국제화 시대에 적극 부응하는 인재를 개발 육성하고 있다.

정종득 목포시장은 “인재 하나를 잘 키우면 지역과 나라를 살리기 때문에 교육이야 말로 가장 확실하고 보장된 투자다”며 “교육 분야에 대한 확실하고 과감한 투자를 통해 지역발전가속화와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