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0:39 (금)
류도형<목포소방서 방호구조과 예방안전담당> “어린이 자전거 사고 예방교육 확대해야 한다”
상태바
류도형<목포소방서 방호구조과 예방안전담당> “어린이 자전거 사고 예방교육 확대해야 한다”
  • 호남타임즈
  • 승인 2013.10.25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자전거는 친환경적인 녹색 교통수단으로 유류비 절감은 물론 건강에 좋아 지자체 마다 자전거 타기를 장려하며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자전거 이용인구가 많아지고 자전거 수가 증가하면서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에 따른 구급출동 등이 늘어나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일본에서는 2002년부터 교통질서와 매너 향상, 자전거 사고방지라는 취지로 자전거 운전면허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자전거 분실 방지를 위한 자전거 방범등록제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자전거 운전면허제도가 크게 활성화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일부지역에선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자전거 운전면허증을 발급해주고 있다고 한다.

경찰관이 유치원을 방문해 여러 교통법규와 자전거 탑승시 지켜야할 규칙들을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설명해 준 뒤 함께 거리로 나가 실습을 하고 있어 좋은 반응과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어린이들에게 교통사고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고 직접 여러가지 위험상황들을 구분하게 하여 실제상황에서도 적용하게 하는 실질적인 교육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와 어린이 자전거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해 자전거 운전면허증 제도가 전국의 유치원과 초등학생들에게 널리 활성화되고 어린이 자전거 교통사고가 크게 줄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