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3:45 (화)
전남도 청렴도 지난해보다 1단계 상승
상태바
전남도 청렴도 지난해보다 1단계 상승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3.12.1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2013년 평가…청렴교육 등 노력 결과 내부청렴도 높아져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전라남도가 공직자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교육 강화, 취약부서 감사 집중 및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등의 노력을 기울여온 결과 청렴도가 소폭이지만 꾸준히 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전남도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가 이날 발표한 ‘2013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남도는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3위 이며, 8개 광역도만 비교했을 때 4번째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1단계 상승한 결과로 2011년(15위) 이후 꾸준히 상승 추세다.

이번 청렴도 평가는 2012년 7월부터 올 6월까지 각종 인․허가, 공사 및 용역 관리․감독, 보조금 지원 등의 업무에 대해 민원인을 대상으로 측정한 외부청렴도와, 소속기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청렴도, 출입기자, 퇴직공직자, 자문교수, 산하단체가 대상인 정책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합산한 결과에 부패행위자 발생 빈도에 따라 감점 후 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종합청렴도는 6.87점으로 전국 평균(7.20)보다 0.33점 낮았다. 또 금품․향응 제공 잔존으로 부패지수 점수(6.48)가 전국 평균보다 0.67점 낮아 외부청렴도는 7.16점으로 낮은 성적을 기록했고 정책 고객 평가 점수(5,87점)는 지난해보다 0.51점 하락해 상위권 진입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해 청렴도 측정 최하위의 주범이었던 내부청렴도는 관행문화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노력한 결과 2012년 내부청렴도 점수(7.00)보다 0.76점이 상승한 7.76점을 기록했다.

전남도는 그동안 청렴도 향상을 위해 예산 집행의 투명성 확보, 청렴교육 강화, 취약부서 감사 집중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전개했다. 특히 부패 취약요인이 있는 업무에 대해선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 집행 내역을 매주 확인해 부당 집행사례를 점검하는 등 개선노력을 펼쳐왔다.

또한 실명 신고에 따른 부담 때문에 신고 건수가 미흡한 공직비리 신고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전남도 누리집에 게재된 공무원 부조리 신고방의 신고 방법을 실명과 익명으로 구분해 선택토록 개선했고, 도청 내 4개소에 ‘공직자 부조리 신고함’을 설치해 부패 척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운영했다.

원거리에 위치해 청렴교육을 받기 어려운 직속기관, 사업소 직원 및 인허가 등 취약부서를 대상으로 연중 현장 방문 맟춤형 교육을 실시했으며 교육은 공무원행동강령의 사례와 부패 취약요인 개선 방향 위주로 실시했다.

또 화합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 실국별로 매월 첫째와 셋째 월요일 출근시간에 1층 현관에서 출근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직자 상호 인사나누기 운동’을 전개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그 결과 지난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렴도 내부평가에서 예산과 인사분야에서 낮은 점수가 나왔으나 올해는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 집행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점수가 상승했다.

전남도는 2013년 청렴도 평가가 지난해에 비해 1단계 상승한 성과를 거둔 것을 거울삼아 내년도 평가에는 반드시 청렴도를 상위권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청렴교육 등 시책을 추진해 깨끗한 공직자상을 정립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