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드림스타트, 동병하치(冬病夏治) 건강프로그램 운영

아동이 건강한 영암군

2017-07-13     김조은 기자

▲ 영암군 드림스타트는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만 3세~4세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동병하치(冬病夏治)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암군>
영암군 드림스타트는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만 3세~4세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7~8월 중 초복, 중복, 말복 시기에 맞추어 동병하치(冬病夏治)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병하치(冬病夏治)’란 찬바람 부는 가을과 겨울에 발생하기 쉬운 감기, 비염, 천식 등을 여름에 미리 다스려 예방하는 한방 건강관리 요법으로 호흡기 관련 경혈에 초복, 중복, 말복 10일 간격으로 총 3번 삼복첩이라는 패치를 붙이고, 동병하치 약선(생맥산) 10일분을 꾸준히 복용하게 하여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준다.

이번 동병하치 프로그램에 필요한 삼복첩과 생맥차는 드림스타트 중앙사업지원단과 함소아한의원의 후원협약으로 매년 지원되고 있으며, 영암군은 매년 보건소 한방진료실과 연계하여 패치부착 시술을 진행하고 있다.

드림스타트 관계자는 “이번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통해 호흡기질환 예방으로 아동들이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여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걸로 기대한다”며 “아동들의 질병예방에 더욱 힘쓰고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드림스타트가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 드림스타트는 저소득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이밖에도 건강검진, 영양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조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