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천년 기념비 디자인 ‘천년의 나무’ 확정

2018년 4월 광주․전남․전북 공동 참여 장흥 정남진서 기념행사

2017-12-14     백대홍 기자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2018년 장흥에 세워질 ‘전라도 천년 기념비’ 디자인이 3개 시․도의 상징목인 은행나무를 형상화한 ‘천년의 나무’로 확정됐다.

전라남도는 디자인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도 천년 기념비 디자인 개발’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용역팀은 이날 디자인(안)으로 ▲광주·전남·전북의 상징목인 은행나무를 형상화한 천 년의 세월이 만든 ‘천년의 나무’ ▲천 년을 함께 흘러온 천혜의 자연과의 조화로운 선형을 담은 ‘천년의 풍경’ ▲표지석과 조형물의 형태를 통해 숫자로 기억되는 ‘천년의 시간’을 제시했다.

보고회에 앞서 도청 공무원 825명과 디자인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디자인 선호도조사를 한 결과 ‘천년의 나무’가 공무원 55%, 전문가 4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라남도는 이날 보고회에서 디자인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디자인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3개 시․도의 상징목으로 은행나무를 형상화한 ‘천년의 나무’를 최종 확정했다.

조형물에는 ▲‘전라도 정도 천년 선언문’ ▲‘전라도 천년의 발자취’ ▲‘전라도 천년 가로수길’의 취지와 목적을 표기하기로 했다.

전라도 천년 기념비는 2018년 4월 광주·전남·전북 3개 시․도가 공동 참여한 가운데 전라도 천년 가로수길 구간인 장흥 정남진 전망대 일원에 세워질 예정이다.

/백대홍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