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김희선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장 / 직업기초능력과 소양을 갖추면 “조기취업”
상태바
김희선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장 / 직업기초능력과 소양을 갖추면 “조기취업”
  • 목포타임즈
  • 승인 2014.06.2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은 ‘산업현장’에서, 해답은 ‘일‧학습 병행제’

▲ 김희선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장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면서 “직업교육훈련을 통한 경제적 성과의 향상”문제가 국가 인적자원개발의 중대한 관심사로 등장하였다. 이에 직업교육 및 직업훈련을 강화하고, 현장실무능력향상을 위한 산학연계 인력양성 등 노동시장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기존 방식의 인력양성체계는 산업별, 직업별, 기업 등 인력수요 3축의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인력양성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교육훈련기관 주도의 직업교육훈련과 노동시장 수요층별 직무내용과 괴리가 있다. 기업에서는 기술 인력이 부족한 상태이고, 반도체·소프트웨어 등 첨단산업 분야의 기술 인력은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양적· 질적 인력양성의 미스매치가 심각하다.

정부3.0에서는 청년층 조기취업, 기업생산성 향상이라는 목표 아래, 기업주도로 교육훈련기관과 협업하여 현장훈련과 교육기관 등에서의 이론교육을 함께 제공하여 현장에서 꼭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신 교육훈련제도를 도입했다. ‘한국형 일·학습 병행제’다. 일주일에 3~4일은 기업에서, 1~2일은 학교에서 실무를 배우는 독일, 스위스 등의 듀얼시스템을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도입한 것이다.

이 제도는 직업기초능력과 소양이 있는 자를 기업이 근로자로 채용한 후 교육훈련을 통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기술을 갖추게 하여 활용하는 제도로서 취업을 위한 스펙쌓기, 상급학교 진학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가령, 고교졸업예정자가 일·학습 병행제에 참여할 경우 기업에서 체계적인 현장훈련과 교육훈련기관에서 이론교육을 받게 되고, 전체 과정을 이수하면 그에 맞는 정당한 대우도 받을 수 있다. 4년제 학위를 받으려는 경우 4년제 대학의 계약학과 과정을 운영하는 일·학습병행제 기업에 참여할 경우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다. 취업한 상태에서 교육훈련을 받으니 기업으로부터 임금도 받을 수 있다. 조기취업을 할 수 있고, 임금을 받으면서 배울 수 있고, 자격이나 학위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일·학습 병행을 기업·산업계가 주도하므로 이쪽 분야의 흐름을 발 빠르게 읽을 수 있고,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기술 수준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현장 실무형 인력 양성도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고용노동부는 사업주단체, 관계부처 등과 함께 기술력을 보유하고 근로조건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금년에 전국 1300개 기업을 선정하고, 연차적으로 선정 기업 수를 늘려 2017년까지는 1만개 기업이 사업에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월드클래스 300, 명장기업, Best HRD기업, 강소기업, 혁신기업 등 대외적으로 기술력, 발전가능성, HRD우수성 등 인정받은 기업은 근로자수가 적더라도 참여할 수 있다.

목포 및 인근 지역 산업의 70% 이상이 조선업종의 기계‧금속분야 직종의 일자리 수요가 발생되고 있지만 그 외 직종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구인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서는 정부 지원을 받아 기업에 맞는 핵심인재를 기업 자체에서 육성하여 역량있는 기업으로 성장, 지역 및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일·학습병행제가 성공하려면 일자리 주체인 기업·산업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은 근무여건 개선, 체계적인 훈련 제공 등을 통해 기술 인력을 키워내는 쪽으로 채용문화를 바꾸고, 산업계는 기업에서 얻은 훈련 성과와 근무 기간을 정당하게 인정받을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줘야 할 것이다. 이렇게 도입하는 일·학습병행제는 직업교육훈련의 패러다임을 학교에서 현장 중심으로 전환하는 출발점이 되며 산업 현장중심의 직업능력개발체계를 구축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서 고민이고, 중소기업은 사람이 없어서 아우성이다. 학벌지상주의로 고학력 실업자는 여전히 양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학습 병행제는 인력 미스매치 문제를 해소하고, 학벌이 아닌 능력으로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초석이 될 것이다.
좋은 인재가 없어 고민하는 기업체의 사장님과 마땅히 진로를 정하지 못하는 취업희망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일·학습병행제 참여를 기대해 본다.

이에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사는 새로운 정책과 사업을 창조적으로 선도하고 “근로자와 일터의 능력을 높여주는 인적자원개발 중심기관”이라는 비전으로 국민중심의 인적자원개발(HRD) 서비스를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

<목포타임즈신문 제102호 2014년 7월 2일자 1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