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9 (목)
새정치민주연합, 목포시.신안군 해당행위 기초의원, 제명하나?
상태바
새정치민주연합, 목포시.신안군 해당행위 기초의원, 제명하나?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4.07.2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적 절차 따른 의장단 후보 경선 결과 따르지 않고 무소속과 연대

최근 목포시의회와 신안군의회의 새로운 원구성을 놓고 해당행위(당명을 어기고 무소속과 연대하거나 제 멋대로 하는 행위)를 했거나 가담했던 기초의원들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제명시킬지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양 시군 기초의원들은 의회 개원을 앞두고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 의장단에 대해 별도의 당내 경선을 통해 후보자를 선출했다.

그러나 목포시의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일부 시의원들은 당내 경선 결과에 대해 승복하지 않고, 무소속 의장 후보를 지원했다. 특히 부의장의 경우, 새정치민주연합은 여성 몫으로 배려를 해줬는데 이를 무시하고 고승남 의원이 출마해 부의장에 당선됐다.

이 과정에서 6~7명의 시의원이 가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고승남 의원은 당초 새정치민주연합 당내 경선에서는 의장 후보로 출마했지만 탈락됐으며, 목포시의회 원 구성을 앞두고 부의장 출마로 선회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목포시지역위원회 관계자는 “고승남 의원에 대해 민주적 절차에 승복해줄 것을 수차례 종용했었고, 공문과 문자로 통지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고승남 부의장은 “당내 경선 일정을 알리지고 않고 모이라고 해서 갔더니 경선을 진행했다”며, “이런 경선이 어디에 있냐며, 나를 지지하는 120여 명의 당원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신안군의회의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일부 의원의 해당행위는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안군의회는 한달이 다되도록 아직까지 원구성을 못하고 있다.

군의원 10명 가운데 7명이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이며 나머지 3명이 무소속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군의원 2명이 무소속과 연대해 5(무소속3+새정연2)대 5(새정연5)로 양분됐기 때문이다.

제7대 신안군의회 전반기 의장과 부의장 선출 등 원구성을 놓고 표면적으로 초선과 재선 그룹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의장단 선거를 놓고 행당행위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곳 역시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6월 의장단 선출을 위한 후보자를 선출했었다. 그러나 의장 후보에서 탈락된 정광호 의원, 그리고 조영훈 의원이 무속과 연대해 의장을 무소속인 양영모 의원을 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대 5로 양분된 신안군의회는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지역사회의 반발기류가 확산되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장미라, 이종주, 이원용, 최춘옥, 주윤덕 의원 등은 성명서를 내고 “먼저 신안군의회 파행에 대하여 의원역할을 다하지 못한데 대하여 죄송스럽다”며, “지난 6월 15일 민주적 절차에 따라 3대 1로 합의된 의장 후보로 선출된 원칙을 준수 할 것을 촉구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수년 동안 자행돼 왔던 무능과 부패는 책임지는 사람이 책임질 때 비로써 청산될 수 있으며 그래야만 새로 출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의원들은 ▲군청 청사 공사 지연에 따른 배상금 11억2,600백만 원 +변호사 비용은 급하지 않다는 단순 논리에 의한 모 의원의 본회의 공사 중단 요청 발의 등으로 발생한 군비손실에 대한 구상권 청구 대상이며 ▲지도 태양광 발전소 공사 관련 특별지원금 28억 5천만 원 미청구 ▲신안군 채권 채무 부담금 220억 원을 의회서면 승인 없이 예산에 끼워 넣은 신문보도 사건 ▲비금면 천일염 산지종합처리장 18억 원 지원과 관련한 보조금법 위반 여부 ▲도서개발 관련 67억여 원 배임행령으로 행의정 감시연대로부터 고발 건 ▲지도읍 젓갈타운과 전통시장 시설에 따른 준공 지연건 등은 꼭 밝혀서 특혜 의혹이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해당행위에 가담한 일부 목포시의원과 신안군의원 등은 당내 경선에 대한 비민주적 절차와 지역위원장의 개입을 강하게 문제 삼고 있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목포시위원회와 신안군위원회는 “당내 경선 후보자 선출을 위해 이미 수차례 공지를 했으며, 의원들 간 투표에 따라 결정된 상황에 대해 자신이 되지 않았다고 위원장의 개입과 비민주적 절차를 문제 삼는 것은 맞지 않으며, 자질문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도 “의장단 선거에 출마하는 의원들은 먼저 자신의 위치와 지지 표심을 파악해야 하며, 다선이라고 해서 무조건 의장단에 선출되야 한다는 것은 어부성설이다”고 반박했다.

이윤석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위원장은 “각 시군의회 원구성을 앞두고 중앙당과 전남도당에서 해당행위기 이뤄지지 않도록 지침을 보냈다”며, “신안군의회의 경우, 원구성을 앞두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경선을 실시해 후보자를 선출했으며, 의장의 경우 당사자 간 협의도 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목포와 신안위원회는 전남도당과 중앙당에 해당행위에 대한 사례를 보냈으며, 조만간 중앙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 여부가 판가름될 것으로 보인다.

목포와 신안군의 사례는 새누리당에서도 이뤄졌으며, 지난 16일 새누리당 경남도당은 윤리위원회를 개최하고, 통영시의회 김만옥, 유정철, 문성덕, 전병일 의원에 대해 ‘제명 조치’를 의결했다.

이들 의원들은 의장단 선출 과정에서 당론을 어기고 무소속과 연대해 해당 행위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진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제105호 2014년 7월 29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