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9 (목)
주승용 국회의원, “광주비엔날레재단 이사장은 민간 출신 미술계 인사가 맡아야”
상태바
주승용 국회의원, “광주비엔날레재단 이사장은 민간 출신 미술계 인사가 맡아야”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4.08.29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 자립경영위해 민간분야의 후원 및 협찬과 대중 관객의 확보 필요

▲ 주승용 국회의원
주승용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 전남 여수을)이 국회입법조사처에 분석을 의뢰한 ‘광주비엔날레 예술작품에 대한 행정개입의 적정성 관련’ 보고서에 의하면 재단운영의 독립성을 확보방안으로 재단이사장으로 민간인 출신 미술계 인사를 선임하고 민간분야의 후원 및 협찬과 대중관객의 확보와 이에 따른 행사수익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예술품이 공적장소에 전시·설치되는데 따른 ‘예술의 사회적 공공성’문제는 “전문가와 관계자, 시민들이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향후 재단의 독립성 확보방안 논의가 활성화 될 전망이다.

국회입법조사처가 주의원에게 제출한 보고서에는 민간인 출신 미술계 인사가 재단 이사장으로 선임될 경우 행정 개입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예산과 관련해 광주비엔날레 행사는 정부 보조금 및 광주광역시 등 공공지원 의존율이 무려 83%에 달하고 있는데 재단의 독립성 확보는 재원조성을 통한 자립경영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민간분야의 후원 및 협찬과 대중 관객의 확보, 이에 따른 일정비율 이상의 행사수익을 자체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예술가의 표현의 자유’와 그 결과물이 공적 장소에 전시·설치되는데 따른 ‘예술의 사회적 공공성’문제는 미술계의 의견과 예술작품을 최종적으로 수용·감상하는 관객의 의향이 중요한 부분이므로 전문가와 관계자, 시민들이 참여하는 토론을 통하여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하여 주승용 의원은 “홍성담 화백의 걸개그림 ‘세월오월’의 전시여부 때문에 광주비엔날레가 파국으로 치닫고 광주 여론마저 양분되는 혼란이 있었다. 우여곡절 속에 작가의 작품전시 철회와 큐레이터의 복귀를 통해 사태가 마무리되어 다행이다. 그러나 세월오월의 전시 여부를 놓고 광주시장과 비엔날레 측이 서로 떠넘기며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모습은 ‘제2의 세월오월 사태’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자아낸다”고 밝혔다.

이어 “예향 광주의 자존심인 광주비엔날레가 앞으로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더 이상 흔들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한 노력에 입법조사처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제시한 재단의 독립성확보 방안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