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정종득 전 시장 대형 사업, 지역사회 갈등 양상 시키나?
상태바
정종득 전 시장 대형 사업, 지역사회 갈등 양상 시키나?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4.11.0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 재점검 가운데 사회단체 특위 요구 / 지역사회 … 지역 민심 분열시키지 말고 사법당국에 맡겨야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최근 전임 정종득 목포시장이 재임시절 동안 펼친 대형 사업들을 놓고 지역사회 내에 갈등이 생기고 있다.

전임 정 시장이 전개했던 대형사업들은 원도심 트윈스타, 구 서남방송국에서 본옥동 구간 도로개설 공사, 대양산단 조성사업, 목포춤추는바다분수, 삼학도 복원화 등 목포시 재정에 부담을 줬다고 평가됐던 사업들.

목포시의회(의장 조성오)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정영수)는 최홍림 목포시의원의 목포시청 앞 1인 시위 등 지역 내 여론이 형성됨에 따라 비회기 동안 이들 사업들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하기로 했다.<2014년 10월 12일자, 17일자, 29일자, 11월 3일자 보도, 관련기사 4면>

그런데 지난 3일(월) 목포지역 사회단체인 목포청년100인포럼이 “목포시 심각한 부채 유발 대형사업 특별조사위원회 구성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관련기사 4면> 포럼은 특별조사위원회(특위) 구성 요구에 대해 “사업 승인해준 시의원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는 진상을 밝히기 어렵다”는 이유를 들었다.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나름대로 집행부(목포시)와 관련 업체들에 대해 업무보고와 함께 점검을 하고 있는 가운데 목포지역 사회단체의 성명서 발표는 그 자체로 충격을 주고 있다.

이유는 포럼이 “전임 시장의 대형 사업을 승인해준 현 목포시 재선이상의 의원들과 의정 경험이 부족한 초선 의원들이 제대로 진상을 파악할 수 있으리라고 보지 않으며, 자신들의 허물을 스스로 밝히고자 최선의 노력을 보일 것으로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포럼은 또 “목포시 의회가 뼈를 깎는 각오로 시의원, 전문가, 시민단체가 포함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심각한 부채를 안겨주게 될 대양산단 개발문제, 11회의 설계변경으로 두 배로 사업비를 인상시킨 본옥동 도로 건설, 트윈스타 부설주차장 문제 등에 대해 사업승인부터 그 과정에서 이루어진 특혜의혹, 비리의혹 등을 낱낱이 파헤쳐 시민들에게 정확히 알려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목포시의회는 도시건설위원회의 활동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 사회단체의 성명서에 당혹스러운 입장이다.

하지만 특위 구성에 대해서는 목포시, 목포시의회 안팎에서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민선이후 목포시의회의 특위 구성은 고 전태홍 시장 재임시절 2.3호광장 침수 특위 단 한번이었기 때문이다.

지난 9대 목포시의회 때도 목포시향 관련 특위가 논의됐으나 흐지부지됐다. 이유는 특위 자체에 수사권이 없어 시작만 요란하고 효과나 실이익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트윈스타와 관련해 LH공사, 대양산단과 관련해 포스코건설 등에 대해서도 제대로 협조를 요청하기 힘들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 일부에서는 지역민심을 분열시키지 말고 특혜의혹 등에 대해서는 사법당국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 정치인 A씨는 “전임 시장이 전개했던 사업들에 대해 조사하다 보면 자칫 전임시장이나 당시 공무원, 시의원들에 대해 신상털기가 될 수 있다”며, “목포시나 목포시의회의 행정적, 정책적 책임을 검토하고 앞으로 정책적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한 방안이나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역 원로 B씨도 “전임 시장이 전개했던 사업들은 이미 감사원 감사 등 각종 감사를 받았던 것으로 안다”며 “제기되고 있는 특혜 의혹 등에 대해서는 사법당국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목포타임즈신문 제116호 2014년 11월 5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