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박지원, “UN총회의 북한인권 ICC회부는 실효성 적을 것이나 북한은 충격 클 것”
상태바
박지원, “UN총회의 북한인권 ICC회부는 실효성 적을 것이나 북한은 충격 클 것”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4.11.20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파 없애려면 공천심사위원회 없애고 당대표 공천권 없어져야”

▲ 박지원 前원내대표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前원내대표는 “UN총회에서 북한 인권상황을 ICC에 회부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통과됐더라도 최고책임자인 김정은 제1위원장의 이름을 명기하지 않았고, 안보리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어 실효성은 크지 않을 것이다”며, “그러나 북한 입장에서는 국제사회의 문제제기가 충격적일 것이다”이라고 평가했다.

박 前원내대표는 지난 11월 19일(수) 아침 연합뉴스TV <맹찬형의 시사터치>에 출연해서 어제(11월 18일)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북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만나 김정은 친서를 전달한 일에 대해서는 “러시아가 250억 달러를 투자해 북한에 3,500킬로미터의 철도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북한이 광물자원을 제공할 예정이라는 미국의소리(VOA)의 보도가 있었다”며 “북한과 러시아 간에 상당한 이해관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보았다.

박 前원내대표는 “소련의 개방, 독일의 통일, 쿠바 고립정책이 개방정책으로 돌아선 일을 보더라도 북한을 고립시키기보다는 교류와 협력을 통해 개혁 개방시키는 것이 좋다”며, “박근혜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도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어야 성공한다”고 지적했다.

박 前원내대표는 어제(11월 18일) 단행된 국민안전처 인사에 대해서는 “과거 박정희대통령 시절 국가재건최고회의 인사처럼 청와대 안보실장도, 안전처장도 군 출신만 등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공정거래위원장을 다시 TK출신으로 임명하면서 대한민국 5대 사정기관장, 즉 감사원장,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공정거래위원장이 모두 영남 출신이 돼 지역편중인사가 심각하다”며 “청와대에서는 지역이 아닌 능력을 봤다는데 영남이 아니면 능력 있는 사람이 없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박 前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가 추진하고 있는 ‘계파활동금지’안에 대해서는 “현역의원이나 지역위원장의 당대표 캠프 참여를 금지하면 계파활동에 제약을 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평가하며, “계파를 없애려면 무엇보다 총선 공천 때 나눠먹기의 원천이 되는 공천심시위원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前원내대표는 “자격심사위원회를 만들어 문제 있는 사람을 거르고, 전부 시도당에 맡겨 완전 국민경선제를 하면 당대표의 공천권도 없어지고, 파벌도 없어지고, 국회의원도 지역에 헌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청사진을 제시하고 “이전의 당대표와는 전혀 다른 그림을 그려야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고, 당원 중심이 되는 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박 前원내대표는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당권대권 분리론에 반대 의견을 표명한 것에 대해서는 “비대위원장이나 전당대회준비위원장, 선거관리위원장은 선거에 대해서 자기 의견을 내는 것은 옳지 않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 당헌당규에도 당권대권 분리로 되어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의 집권을 위해서라도 당권과 대권은 분리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前원내대표는 “당대표는 싸울 땐 싸우고, 협상할 땐 협상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비판도 받고 상처 나기 마련이다”며, “이런 역할은 당대표가 맡고, 대통령 후보는 좀 더 정책적으로 국민 속으로 들어가야 집권에 성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박 前원내대표는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당대표 출마가 예상되는 비대위원들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오보”라고 잘라 말하며, “비대위 첫 출범 때부터 당의 안정을 위해 12월 말까지 이 체제를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지금 잘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비대위원으로서 역할을 다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