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백정환 공학박사<한국폴리텍대학 목포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교수>“Image Making 으로 성공적인 삶을 만들어 보자!”
상태바
백정환 공학박사<한국폴리텍대학 목포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교수>“Image Making 으로 성공적인 삶을 만들어 보자!”
  • 호남타임즈
  • 승인 2015.03.23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정환 공학박사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상식에서 흔히들 말하고 있는 사람의 얼굴은 그 자신의 마음속 거울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사람, 슬픔과 함께 고민이 가득한 사람 등의 유형을 살펴 볼 수 있는데 밝고 아름다운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언제나 가벼운 미소로 힘들이지 않고 상대를 부유하게 해 준다. 첫 만남의 사람에게 아름다운 미소는 잠깐의 시간으로 지속하지만 그 기억은 영원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많이 가진 부자라도 미소가 필요 없는 사람은 없고, 아무리 가난해도 미소조차 짓지 못할 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다. 미소는 집안에 행복을 낳게 해주고, 일상생활의 일 속에서 지탱되어 모든 고통의 천연적인 행복치료가 되므로 우리들은 언제나 가벼운 미소를 지어 상호 간에 피로를 풀어 주고, 실망과 좌절한 사람에게는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는 신비로움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출발은 자신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경청하는 기본자세부터 시작되는 첫인상(first image)으로 상대를 인정하고 파악하는 느낌의 시간은 4초~7초이며, 상대를 받아들일지! 아닐지! 판단이 결정되는 시간은 4분이라고 한다. 4분에 결정된 첫 번째 만남에서 느꼈던 기억들을 지우기 위해서는 40일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는 조사결과가 있었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첫 만남의 시작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매력적으로 웃는 얼굴은 사람을 따르게 하고, 사람의 마음을 행복하게 하여 그 행복이 몇 배로 불어서 당신에게 돌아와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Image)란 개개인의 내․외적 요소의 통합으로 이루어진 총체적 개념의 표상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아름다움은 인간의 본연 그대로를 가지는 내적인 올바른 마음인 종교, 철학, 사상과 외적인 Face(표정, 헤어, 메이크업, 용모복장), Body(자세, 동작 등 몸으로 표현되어지는 모든 것), Speech(말투, 어감, 사투리, 강약, 고저) 등과 같은 행동에 있지 않겠는가?

메이킹(making) 기술은 내가 원하는 이상형으로 바람직한 상의 이미지를 실현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변화과정으로 유연성과 독창성이 매우 필요하다. 외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이미지 개선방식은 행해지는 수단과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성공적인 사회생활에 대한 갈망으로 정신적 만족감을 극대화시켜 자신의 Image making을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First image을 결정짓는 효과의 종류 중에서 첫 번째인 초두효과(Primacy effect)는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며, 두 번째인 후광효과(halo effect)는 원래 덕과 지혜가 뛰어난 사람들의 머리 뒤에서 비춰지는 빛을 말하는 것으로 어떤 대상을 보거나 듣거나 했을 때 그것이 사람의 마음에 주는 느낌이나 작용에서는 처음 제시된 자극이 뒤에 제시되는 자극에 영향을 미쳐 전체적인 판단을 결정하게 되는 현상을 나타내는데 그 요소는 용모에서 체형/ 얼굴/ 피부/ 입 순으로 80%와 목소리 13%, 인격이 7% 정도이며, 의사전달 방식은 표정/ 제스처/ 태도가 60%, 목소리와 언어도 40% 정도이므로 첫 만남에서 First image는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재인식하고 서로간의 정감이 듬뿍한 마음으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상대를 배려하는 심성으로 접근할 때 성공적인 삶이 이루어질 것이다.

우리가 함께 하면서 사는 사회에서는 기쁨을 주는 사람은 인생을 즐겁게 살아가려고 하는 의지를 겸비한 자로서 마음이 다소 불편하고 힘겨울 때에도 상대를 위해 찌푸린 얼굴을 거두고, 가볍게 웃는 얼굴을 만들면서 표현해보려는 의지와 노력으로 활기찬 생활을 하는 것이 값 비싼 보약보다도 더욱 더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육체와 정신건강을 위한 최상의 건강법이라고도 한다.

언제나 첫 번째 만남에서 부드럽고 세련된 용모와 올바른 행동으로서 밝게 웃는 얼굴표정의 아름다운 미소와 명랑하고 쾌활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위해 배려할 수 있다는 자세 등의 원칙으로 상대방의 관심과 인상을 세세하게 평가하려 하지 말고, 작은 것이라도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하여 결정하는 마음자세로 상호간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형성해 나갈 때만이 상대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성공한 자신이 될 것이라 생각해 본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