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20 (토)
황희수 소방사<여수소방서 봉산안전센터> “겨울철 소방시설 동파 예방하는 방법”
상태바
황희수 소방사<여수소방서 봉산안전센터> “겨울철 소방시설 동파 예방하는 방법”
  • 호남타임즈
  • 승인 2017.02.0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희수 소방사
혹한의 추위가 계속됨에 따라 옥내소화전 설비 등 소방시설에 대한 동파주의 및 안전관리가 시급하다. 겨울철에는 크고 작은 소방시설의 동파로 인해 화재 발생 시 초기진화 실패로 다수의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어느 때보다 소방시설에 대한 관리와 점검이 필요한 시기이다.

아파트 복도 등에 설치된 옥내소화전함은 헌 옷가지 등으로 보온조치를 철저히 하여 찬 공기 유입을 막아야 한다. 일정규모 이상의 지하주차장에는 스프링클러 설비배관 및 밸브에 코일전선을 감아놓고 한파 시 작동시키는 방법과 보온 재료로 덮는 방법이 있다.

소방 펌프실도 펌프관 부분을 보온재로 덮고 난방 기구를 작동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하며, 펌프실 외벽이 약하여 동파 우려가 있는 부분은 보온재를 설치하여 대비해야 한다.

위와 같이 기온 급강하에 따라, 물을 주로 사용하는 소방시설에 대한 동파에 주의해야 한다.

소방시설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실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하다.

올 한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서 지금부터 소방시설 및 안전관리자에 대한 교육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밝은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