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4 (금)
목포시, 연령별 건강서비스로 100세 시대 앞장
상태바
목포시, 연령별 건강서비스로 100세 시대 앞장
  • 고영 기자
  • 승인 2017.03.0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에게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

목포시 보건소가 아동, 청소년, 성인, 어르신 등 생애주기별 양질의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해 건강한 100세 시대 준비에 앞장서고 있다.

▲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

어릴 때 형성된 생활 습관이 평생 건강을 좌우함에 따라 보건소는 어린이집, 아동센터, 학교 등을 대상으로 운동, 영양, 금연, 구강, 음주 예방교실을 운영한다. 또 직장, 복지관, 경로대학, 경로당, 축제장 등을 찾아가 기초건강검진, 보건교육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취약계층 평생건강관리 서비스

만성질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방문간호사 10명 사회복지사 1명으로 팀을 이뤄 23개동 저소득 의료취약계층에 대해 가정간호 의료서비스를 연중 제공한다.

또 의료급여수급자 및 건강보험 하위 50% 이하 대상자들에게 5대암(위‧간‧대장‧유방‧자궁경부암) 등에 대한 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의료비를 지원한다.

희귀난치성질환자(133종)에게는 의료비를 지원하고, 고혈압‧당뇨병 환자로 등록된 경우 질환‧영양 관리, 운동교실 등을 위해 교육센터를 운영하고 65세 이상자에 대해서는 진료‧약제비로 월 3,500원씩을 지원하고 있다.

▲ 임신에서 육아까지 출산지원 체계 구축

임산부에게는 임산부 등록 관리 서비스, 임신 12주까지 3개월간 엽산제, 임신 16주부터 분만 전까지 6개월간 철분제를 제공하고 난임부부 시술 1회당 240만 원 4회,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선천성대사이상 환아 의료비, 취약계층 임산부 및 영유아 영양제공을 위한 보충식품, 산모 신생아 도우미(10일에서 최대 25일), 저소득 기저귀‧조제분유(12개월에서 24개월)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목포시에 거주하는 출산가정에 출산축하금(첫째아 30만 원, 둘째아 50만 원, 셋째아 100만 원, 넷째아 150만 원, 다섯째이상 200만 원)을 지원하고 셋째 이상 자녀에게는 영유아 보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감염병 예방으로 건강목포 조성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등 사회적 파장이 큰 감염병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보건소는 감염병 발생 감시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신종 감염병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예방활동 및 다변화된 감염병 전파 차단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감염병 발생 신고체계 강화를 위해 비상대책반과 역학조사반을 상시 운영하고 환자 발생에 대비해 관내 4개 병원(목포의료원, 기독병원, 중앙병원, 한국병원) 100개 격리병상을 확보 중이다. 또 질병모니터 요원 147명을 위촉하고, 표본감시를 위한 7개소 의료기관을 지정했다.

▲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

건강증진센터를 통해 조현병, 조울장애,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등록‧관리하고 공예, 웃음치료, 미술치료, 라인댄스 등 재활프로그램을 규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 네트워크를 구축해 실질적인 자살 예방사업을 수행한다.

▲ 치매예방 지원사업 운영

고령화 시대에 치매 예방을 위해 선별검사 및 환자 등록‧관리,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 치료 관리비 지원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치매보건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치매예방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재능나눔 위드실버 봉사단‘으로 활동하게 해 건강한 노년기를 지원한다.

▲ 희망나눔 재활보건서비스

재가 장애인의 일상생활 및 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해 장비를 갖추고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문의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재활을 촉진하고, 사회참여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올해는 물리치료사가 현장에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재활방문 전담팀(3명)을 재구성해 중증 재가 장애인 방문간호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고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2017년 3월 15일자 M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