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3:45 (화)
영암군, 찾아가는 복지행정 구현 ‘맞춤형복지팀 드림카’ 운영
상태바
영암군, 찾아가는 복지행정 구현 ‘맞춤형복지팀 드림카’ 운영
  • 김조은 기자
  • 승인 2017.06.3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9일 맞춤형 복지차량 전달식 <사진제공=영암군>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저소득 취약계층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찾아가는 성김 복지행정 실현을 위한 맞춤형복지팀 차량을 구입, 운행을 실시했다.

군은 지난 6월 29일 주민들의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읍·면 복지허브화 사업을 전면 시행한다.

작년 삼호읍 맞춤형복지팀 선도지역 운영에 이어 올해 1월부터 영암군 11개 모든 읍․면에 맞춤형 복지팀을 추가 설치, 읍·면 복지허브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에 나선 것.

‘읍․면 복지허브화’란 읍․면 사무소에 기존의 복지팀 외의 별도의 맞춤형 복지 전담팀을 설치 운영하는 기본형과 몇 개 읍․면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고 권역별 중심이 되는 읍․면 사무소에 맞춤형 복지 전담팀을 설치 운영하는 권역형으로 구분되며,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종전에는 취약계층이 읍·면 사무소를 직접 찾아오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읍·면 복지허브화사업 추진에 따라 맞춤형 복지팀을 중심으로 통합사례관리사, 지역단체, 자원봉사자 등이 방문을 통해 대상자를 발굴하고 상담 후 취약가정 및 개인 에 맞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영암군은 복지허브화 사업 전면 시행에 따라 삼호읍은 전년과 동일하게 기본형으로 운영하고 영암읍 (덕진면, 금정면 포함), 신북면(시종면, 도포면 포함), 학산면(군서면, 서호면, 미암면 포함) 3곳을 권역형 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한 복지 전달체계 개편도 완벽하게 준비되었다. 기존의 복지조사팀과 생활보장팀을 통합하여 생활보장팀으로 변경해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가능하도록 조정하였고, 홍보교육과 소관인 종합사회복지관을 주민복지실로 직제 개편해 주민들에 더 많은 복지해택이 돌아가도록 하였으며, 맞춤형복지팀이 설치된 읍면에 방문용 복지차량을 1대씩 배치하여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을 한 사람이라도 더 찾아내고 어려움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영암군 관계자는 “그동안 다양한 복지제도를 시행 해 왔지만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계층에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있었는데, 복지허브화 사업으로 복지기능 강화와 민간협력 활성화로 복지서비스 확대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며 “기다리는 복지가 아니라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로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조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