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36 (금)
무안군, 소규모 둠벙 조성으로 밭작물 가뭄 해소에 도움
상태바
무안군, 소규모 둠벙 조성으로 밭작물 가뭄 해소에 도움
  • 김조은 기자
  • 승인 2017.07.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 사업비 확보, 가뭄 극복용 둠벙 98개소 지원

▲ 전남 무안군이 100㎡ 규모의 소규모 둠벙이 밭작물 가뭄 해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사진제공=무안군>
전남 무안군이 최근 이어진 극심한 가뭄해소 대책의 일환으로 지원한 100㎡ 규모의 소규모 둠벙이 밭작물 가뭄 해소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 농민들이 반색하고 있다.

지속됐던 가뭄에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벼논 우심지역에 대해서는 저수지 다단양수, 관정 개발 및 보수, 용수로 준설 등으로 일부라도 물을 공급했지만, 고추, 콩, 참깨 등 밭작물에 대한 용수공급이 어려워지자 군은 추경에 둠벙 88개소에 대한 사업비 1억3,200만 원을 추가로 확보해 올해 총 98개소의 둠벙을 지원했다.

둠벙은 빗물이나 주변 지하수 물을 가두었다가 필요할 때 밭작물에 이용하며, 물을 공급할 때는 벼논처럼 흘러 보내지 않고 스프링클러를 이용해 공급하는 방식이라 소량의 용수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지원을 받은 농가들은 작은 둠벙이지만 밭작물에 물을 공급하는 데는 아주 효과적이라며 해마다 반복되는 가뭄에 대비하기 위해 확대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무안군 관계자는 “농가들의 반응이 좋은 만큼 확대지원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고려해 보겠다”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둠벙 주변에 펜스 등 울타리를 반드시 설치하고, 둠벙에 들어가지 않도록 안내간판을 세워줄 것”을 강조했다.

/김조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