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7 (목)
목포시선관위, 선거참여 취약 계층 맞춤형 투표편의 서비스 지원
상태바
목포시선관위, 선거참여 취약 계층 맞춤형 투표편의 서비스 지원
  • 김창호 기자
  • 승인 2018.05.1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및 다문화가족 대상 선거정보 등 제공

▲ 선거참여 취약계층 투표편의 서비스 제공 업무협의회.

목포시선거관리위원회는 6ㆍ13 지방선거에서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 선거참여 취약계층이 투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선거정보 및 투표편의 제공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선관위는 지난 4월 30일 전남지체장애인협회목포시지회, 목포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5개 유관 기관·단체 관계자와 업무협의회를 개최하여 장애인 및 다문화가족 등의 선거참여 사각지대 해소방안을 안내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목포시선관위는 선거참여 취약계층의 투표편의를 위해, 5월 16일 소망장애인복지원을 방문하여 모의 선거체험행사를 개최하고 6월 3일까지 시각장애인 대상 점자형 투표안내문에 ‘음성변환 2차원 바코드’를 게재하여 스마트폰을 통하여 투표안내정보 음성출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일반인용 투표안내문에도 청각장애인 및 지적발달장애인이 스마트폰으로 투표안내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게재할 계획이다.

또 6월 4일 10:00∼12:00까지 방송되는 목포시장선거 TV토론회·연설회에서는 수어통역사의 수어방송과 함께 자막방송을 동시에 실시하고 6월 5일 ∼ 7일 거동불능 거소투표신고자 등 수용 기관·시설의 기표소 설치·운영을 지원한다.

6월 8일과 9일 사전투표기간 및 13일 선거일에는 거동불편 선거인을 위한 장애인콜택시 지원, 계단이 있는 (사전)투표소 출입구에 임시경사로 설치, 농아선거인을 위한 수어통역사 (사전)투표사무원 현장 배치, 손·팔 등 신체장애인용 특수형 기표보조용구(손목부착형, 마우스피스형) 및 시각장애인용 점자형 투표보조용구 제공 등 선거일정에 맞추어 수요자 대상별 맞춤형 투표편의 서비스를 다각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목포시선관위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각종 투표편의 서비스 제공으로 취약계층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6·13 지방선거의 적극적인 투표참여를 부탁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