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박수지 <전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 “11월 11일 11시, 부산을 향해 1분간 묵념을”
상태바
박수지 <전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 “11월 11일 11시, 부산을 향해 1분간 묵념을”
  • 호남타임즈
  • 승인 2018.11.0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수지
11월 11일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무척이나 익숙한 날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마치 기념일처럼 인식된 이 날짜에 또 하나의 새로운 의미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세계사적으로 보면 1918년 11월 11일은 제1차 세계대전이 종료된 날이다. 그래서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연방국가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종전일인 11월 11일을 우리의 6월 6일 현충일과 같이 ‘Remembrance day’로 지정하고, 미국에서는 제대군인의 날로 지정해 각각 참전군인의 희생과 헌신에 대하여 추모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날을 기해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는 6·25전쟁에 참전한 유엔군 전사자들의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Turn toward Busan”(부산을 향하여) 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이들이 부산을 향해 묵념하는 것은 세계에서 유일한 유엔군 전사자 무덤인 유엔기념공원이 부산에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는 미국, 영국, 터키 등 21개국의 전사자 2300여명이 젊은 나이에 이름도 모르던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이곳에 왔다 생을 마감하고 잠들어 있다.

턴투워드 부산은 캐나다인 참전용사 빈센트 커트니씨의 제안으로 2007년 시작되었다. 21개국 참전국 현지 참전협회와 우리 측 재외공관 간 연계행사로 확대돼 자유와 평화를 상징하는 국제행사로 거듭나고 있다. 유엔기념공원이 있는 부산을 향하여 11월 11일 11시(한국시간) 1분간 추모의 묵념을 하는 이 행사는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성지라는 유엔기념공원의 상징성을 내보이며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6․25전쟁 당시 사망한 참전용사의 안장만을 허용했던 유엔기념공원은 전쟁 사후 참전용사의 안장을 허용하였다. 이에 ‘한국에 묻히고 싶다’ 마지막 유언을 남긴 채 몇 년 전 세상을 떠난 프랑스인 참전용사 故 앙드레 발레발 씨가 국가보훈처 주도로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되었다. 항상 자신이 목숨바쳐 지켜왔던 한국과 먼저 간 전우들을 그리워해 본인 사후에는 생사고락을 같이했던 전우들이 잠들어 있는 한국에 묻히길 소망했다고 한다.

그가 한국에 보여주었던 희생과 사랑은 오늘날 우리가 당연하게만 여겨왔던 자유와 민주주의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참전유공자들의 고귀한 피와 땀이 이 땅의 젊은 우리들의 존재를 만들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11월 11일을 빼빼로데이로만 기억할 게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돌아가신 분들을 위해 세계가 부산을 향하여 고개를 숙이는 날로 기억하고, 이역만리 낯선 타국에서 전사한 유엔참전국 젊은이들을 추모하고 감사드리는 것이 도리가 아닐까. 지금의 우리가 누리가 있는 자유와 번영은 참전용사의 희생과 공헌이 밑바탕이 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는 점을 잊지 않고 그 유족들에게 위로와 감사를 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11월 11일 오전 11시, 부산을 향해 1분간 묵념하며 대한민국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유엔군 참전용사들의 희생을 기리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밝은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목포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