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01:14 (화)
양해일 소장의 보험사고 들여다보기 / <14> 마일리지 자동차보험
상태바
양해일 소장의 보험사고 들여다보기 / <14> 마일리지 자동차보험
  • 목포타임즈
  • 승인 2012.05.0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일리지 자동차보험 가입하면 보험료 할인효과

질문: 마일리지 자동차보험 특약이란 무엇입니까?  

답변: 작년 12월말부터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보험 할인제도 중의 하나로써, 환경보호 측면에서 주행거리별로 보험료를 차등하여 할인해주는 상품입니다. 운행을 적게 하는 차량에 대하여 혜택을 주는 것인데, 주행거리에 관한 실태조사에서는 전체 승용차의 약 26.5%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보험료 할인은 주행거리와 보험회사에 따라 최소 5%부터 최대 16%까지 차이가 있습니다. 할인혜택 대상자는 주행거리가 1년간 7천㎞이하의 운전자입니다. 할인방법에는 보험가입시기에 일정한 주행거리를 약속한 후 미리 할인을 받는 방식이 있고, 보험가입기간이 끝난 후에 실제 주행거리에 대하여 할인을 받는 방식도 있습니다.  

여기서 관심사항은 주행거리와 관련하여 모럴헤저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검증수단에는 먼저 OBD(On Board Diagnostics, 운행정보확인장치)로 인증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OBD는 승용차요일제에 따른 보험료 할인상품을 위하여 장착하는 기계이기도 합니다. 다음 방식에는 운전자가 본인 차량의 계기판을 직접 사진으로 촬영하는 것입니다.

위의 방식 중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는 것은 사진촬영 방법입니다. 그래서 해당 보험회사의 협력정비업체 또는 카센터에서 계기판의 주행거리 확인을 적용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제공 한백손해사정사무소 ☎(061)278-389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