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23:18 (수)
그것이 알고 싶다. 목포 CCTV 불법사찰, 진실은??
상태바
그것이 알고 싶다. 목포 CCTV 불법사찰, 진실은??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0.05.1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이 당선자 측, 정정보도 요청 만“왜 고발 등 법적조치 못할까?”
범죄예방 CCTV, 총선에 활용돼 시민 불법사찰 의혹(?) 파장
목포시, 사실 확인위해“안전통합센터 CCTV 관련, 수사 의뢰”
수사의뢰 받은 경찰,“어디까지 밝혀낼까?”지역사회 초미 관심

김원이 당선자 측, 정정보도 요청 만“왜 고발 등 법적조치 못할까?”
범죄예방 CCTV, 총선에 활용돼 시민 불법사찰 의혹(?) 파장
목포시, 사실 확인위해“안전통합센터 CCTV 관련, 수사 의뢰”
수사의뢰 받은 경찰,“어디까지 밝혀낼까?”지역사회 초미 관심

 

목포시가 범죄예방을 위해 설치했던 CCTV들이 지난 총선에서 시민 불법사찰을 위한 도구로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사회에 일파만파 충격이 확산되고 있다.

목포지역 신문인 목포투데이는 지난달 21일(화) “끔찍 공포 감시 협박의 목포 총선 민주당 김원이 측 목포 1천 개 CCTV들여다 봤다”라는 제목으로 단독 보도했다.

이어 민영삼 배승이의 따따부따 유튜브 체널 방송에서도 단독으로 “민주당 후보, CCTV를 활용했을까”라고 보도했다. 이 유튜브 방송 체널은 이날 하루 동안 조회 수가 16만 회가 되는 등 충격 그 자체였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위기극복의 탁월한 국정수행 덕에 더불어민주당 돌풍이 일면서 정치9단 박지원 민생당 국회의원과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를 누르고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후보가 승리했다.

이 과정에서 김원이 당선자는 선거조직 중 목포시 CCTV 관제팀 현직 계약직 공무원을 선거팀장으로 활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목포시 계약직 공무원의 현재 공식 명칭은 공무직이며, 공무직 K씨는 50명으로 구성된 대규모 선거조직의 위원장으로 김원이 선거캠프 선거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에 대해 목포시는 22일 “4월 22일자 목포투데이의 - 김원이 측 목포 1천 개 CCTV 들여다 봤다”라는 기사와 관련, “전혀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날 오후, 목포시는 “목포시 안전통합센터 CCTV 관련, 수사 의뢰”를 했다.

목포시는 “목포투데이 측이 제기한 내용에 대해 외부 수사기관을 통해 명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의혹 해소에 가장 적절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시 행정에 대한 신뢰와 공신력이 달려있는 중요한 사안으로 명명백백하게 사실을 확인받기 위해 수사를 의뢰한 만큼 경찰 측 수사에 최대한 협조한다”고 밝혔다.

목포시의 수사의뢰에도 불구하고 목포투데이는 지난달 29일자로 “김원이측 목포시 CCTV맨 수사 전격 착수”라는 제목으로 보도를 했다.

목포시는 이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보고전 형태로 시청내 A, B실장과 C과장 등을 거쳐 김종식 시장에게 전달된다고 보도했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님을 밝히며, 목포투데이 측에 사실관계를 바로 잡는 정정보도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신속한 수사를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고발 당사자인 김원이 당선자 측은 22일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장 명의로 정정보도를 요청한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향후 정정보도 여부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후 아무런 조치는 없었다.

불법사찰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당사자인 김원이 당선자를 제쳐놓고 목포시가 앞장서 목포투데이에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수사의뢰를 하고 있어, 지역사회는 의아한 모습과 함께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은 온갖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당원 A씨는 “(당선자가) 떳떳하면 당선자 명의로 고발조치를 하는 등 단호히 대처해야 하는데 왜 못하고 있는가에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은 “당선자가 허위사실 유포, 음식물 제공 등 선거법 위반행위로 고발 되어져 있어 조심하고 있지만 사실이 아닌 것에는 단호히 대처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쉽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장은 당선자이기 때문에 왜 위원장 명의로 공문을 보내면서 정작 자신의 이름을 뺐는지, ‘의혹’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에 따라 김원이 당선자가 뭔가 중요한 약점을 잡힌 것 아니냐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지역사회와 지역정가의 관심은 경찰이 ‘목포시 수사의뢰 건’에 대해, 과연 어디까지 수사를 통해 밝혀낼 수 있는가 하는 문제다.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했기 때문에 과연 수사당국이 제기됐던 의문에 대해 제대로 수사를 할지 의문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목포 CCTV 관제센터는 2017년 목포시가 사업비 15억3,600만 원을 들여 설치했다. 목포지역 715곳, 초등학교 340곳, 경찰서 22곳 등 총 1,077대의 CCTV로 목포지역 전역을 감시하고 있다.

CCTV의 해상도는 자동차 번호판을 기본적으로 식별하는 등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특정 CCTV는 줌기능과 회전까지도 되는 등 고사양을 갖고 있다.

CCTV 관제센터는 각종 범죄자를 검거하는 등 다양한 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지난해 광주전남지역 조합장 선거에서 CCTV를 통해 돈봉투 살포현장을 잡기도 했다.

/정진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5월 7일자 1면 보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