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김웅선 소방경<무안소방서 일로119안전센터> “공사장 용접 불티는 대형화재 원인”
상태바
김웅선 소방경<무안소방서 일로119안전센터> “공사장 용접 불티는 대형화재 원인”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0.10.19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웅선 소방경.
김웅선 소방경.

매년 용접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건축물 작업장이나 공사장 용접 작업 시 사소한 부주의로 불티가 튀어 불이 잘 붙는 가연물에 착화되어 대형화재로 이어지고 있다.

소방청 자료에 의하면 주요공사장 화재 원인은 10건 중 4건이 용접작업 시 부주의로 인해 발생했다. 대표적으로 2020년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망자 38명), 2014년 고양시 종합터미널 화재(사상자 69명)의 원인 역시 용접작업을 하던 중 발생했다.

용접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티는 1천600도∼3천도의 고온으로 우레탄폼 등의 단열재에 접촉되면, 곧바로 화재로 이어지거나 내부에 잠복되었다가 일정 시간이 흐른 뒤 본격적으로 불길이 치솟는 경우도 많다.

평상시 용접작업 현장의 소화기 미 배치, 공사자재 방치, 관계자 안전교육 및 피난훈련 소홀 등 사소한 안전 부주의로 인하여 화재로 인한 피해 사례가 많은 편이다.

공사장에서의 화재발생 예방을 위해서 임시 소방시설을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임시 소방시설 중에 가장 기본은 소화기이다. 용접 작업을 할 때에는 작업 장소에 소화기를 배치 후 작업해야 한다. 화재 사실을 신속하게 알려주는 비상경보장치(비상벨, 사이렌)와 정확한 탈출을 돕는 간이 피난유도선도 임시소방시설 중 하나다.

용접작업 중 화재가 발생해도 소화기가 배치되어 있다면 적절한 초동 조치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화재초기에는 소화기 1대가 소방차 1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 준다.

비상경보장치(비상벨, 사이렌)와 간이 피난유도선은 신속한 탈출을 할 수 있게 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공사장 임시소방시설 설치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공사장 화재는 관계자들의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화재 예방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하고, 임시소방시설이 설치된 상태에서 작업 전 안전을 먼저 확보해야 한다. 이것이 나와 내 가족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힘 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