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1 (금)
전남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2021년 제1차 정기협의회 개최
상태바
전남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2021년 제1차 정기협의회 개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1.03.04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감사로 신뢰성 높이고, 청렴 전남교육 실현” 다짐
전남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2021년 제1차 정기협의회 사진.
전남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2021년 제1차 정기협의회 사진.

“열린 감사로 신뢰성 높이고, 청렴 전남교육 실현” 다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4일(목) 전남교육연구정보원 5층 합동강의실에서 청렴시민감사관 2021년도 제1차 정기협의회를 개최했다.

전라남도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협의회는 2020년 활동 상황을 공유하고 2021년 연간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자리였다.

도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은 지난 해 코로나19로 인한 활동의 어려움 속에서도 종합감사 및 시설기동감사 참여, 청렴도 평가 분야 개선 TF 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했다.

특히, 청렴시민감사관과 함께하는 청렴도 평가 분야 개선 TF를 구성해 6개 분야 청렴도 향상방안을 마련해 실천한 것은 2020년 국민권익위원회 외부청렴도 분야 평가를 3등급에서 2등급으로 끌어올리는 데 중추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교육청은 이날 협의회에서 감사기법(학사분야, 예산분야) 연수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청렴시민감사관의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로 삼았다.

지난 2019년 출범한 청렴시민감사관은 공공기관의 부패 취약 분야 등에 대해 감사‧조사 등을 담당하는 사전 예방적 부패 통제 시스템이다.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학교 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학사운영, 회계처리, 시설공사 등 교육행정 운영 전반에 대해 부패예방을 위한 점검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반부패 청렴활동에 참여하고 교육정책과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활동도 이어나가고 있다. 올해는 도민 주도의 반부패 청렴 실천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감찰과 모니터링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인 감사관은 “청렴은 우리 전남교육의 자존심이자 경쟁력”이라며, “올해도 전남교육 가족 모두의 뼈를 깎는 노력과 시민감사관 등 외부전문가의 힘이 더해져 청렴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를 강조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