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이혁제 전남도의원, “목포 임성리역 KTX 정차‧역사 신축 요구”
상태바
이혁제 전남도의원, “목포 임성리역 KTX 정차‧역사 신축 요구”
  • 정소희 기자
  • 승인 2021.04.2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지역인재전형 촉구
목포 임성지구 개발에 따른 원주민 이주대책 촉구
목포 임성리역 KTX 정차 및 역사 정비 마련 촉구
이혁제 전남도의원, “목포 임성리역 KTX 정차‧역사 신축 요구”.
이혁제 전남도의원, “목포 임성리역 KTX 정차‧역사 신축 요구”.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지역인재전형 촉구
목포 임성지구 개발에 따른 원주민 이주대책 촉구
목포 임성리역 KTX 정차 및 역사 정비 마련 촉구

전남도의회 이혁제 의원(더불어민주당ㆍ목포4)은 28일 열린 제351회 임시회 도정질의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지역인재전형, 목포 임성지구 개발에 따른 원주민 이주대책, 목포 임성리역 개발 등을 질의 하며 대책을 촉구했다.

▲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지역인재전형

‘한국에너지공대법’이 지난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한국에너지공과대학이 5월에 모집 공고를 하고 9월에 원서를 접수하며 내년 3월에 개교하게 된다.

윤의준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설립추진위원장에 따르면 신입생 전부를 수시로 선발하며 일반전형으로 100명, 고른기회전형으로 10명 정도 선발할 계획으로 지역인재전형은 없다.

이혁제 의원은 도정질문에서 “지역 인재들의 진학과 취업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인재전형을 도입해야한다”며 “대학 진학단계에서부터 지역 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 목포 임성지구 개발에 따른 원주민 이주 대책

또한 임성지구 도시개발은 목포시 옥암동·석현동 일원 199만587㎡(약 60만 평)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주거·상업·생태복합도시 등 21세기형 친환경적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초 지난 2011년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던 임성지구 개발은 주민들의 토지보상문제로 갈등을 겪으면서 지지부진 했었으나 작년 시행사가 목포시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로 변경되어 개발이 본격화 되었다.

이에 따라 사업면적은 197만9천㎡에서 199만587㎡로 늘어났고 계획인구도 1만9,800명에서 2만295명으로 상향 조정됐으며, 사업비 역시 2,400억 원에서 4,283억 원으로 1.7배 가량 늘었다.

그러나 LH가 임성지구 개발을 하면서 당초 토지수용과 환지 등 혼용방식에서 전체 환지로 변경하면서 일부 주민의 반발을 사게 되었다.

환지 방식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198㎡(60평) 남짓한 주택을 LH에 반환하여 도시개발 후 50%인 99㎡(30평)만 받아서는 집을 지을 수가 없으며, 원주민이 대부분이 고령이고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 개발 3년 동안 이주해서 기거할 곳도 없는 막막한 상황이다.

이혁제 의원은 “원주민의 요구대로 토지를 수용해서 실질적으로 보상해야 한다”며 “경제적 여유가 없고 노령인 원주민의 주거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목포 임성리역 KTX정차 및 개발

이혁제 의원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에 따라 광주송정과 목포를 잇는 고속철도 사업이 추진 중이다”며 목포 “도청소재지가 있는 임성리역에도 KTX가 정차해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혁제 의원은 임성리역 개발에 대해 “지금의 임성리역은 호남선 복선화 공사로 2001년 이전해 지금까지 사용해 오고 있다” 며 “목포에서 보성까지 철도 전철화로 이용객이 증가할 예정인데도 좁고 노후화 된 임성리역에 대한 정비계획이 없어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도청이 있는 남악지구와 인구 3만의 임성지구 주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지금부터 역사 정비 계획을 준비해야” 며 “임성지구 도시개발계획과 함께 임성리역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소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