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22:29 (토)
전남청소년미래재단, 비자살적 자해를 주제로 한 상담연구보고서 발간
상태바
전남청소년미래재단, 비자살적 자해를 주제로 한 상담연구보고서 발간
  • 정은서 기자
  • 승인 2021.05.2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의 방임과 학대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영향 끼쳐
전남청소년미래재단, 비자살적 자해를 주제로 한 상담연구보고서 발간.
전남청소년미래재단, 비자살적 자해를 주제로 한 상담연구보고서 발간.

부모의 방임과 학대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영향 끼쳐

전라남도청소년미래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20년 하반기 전남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 59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라남도 청소년 상담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본 연구는 부모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둘 사이를 매개하는 인지적 정서적 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비자살적 자해(Non-suicidal Self-Injury; MSSI)는 개인의 죽고자 하는 의도는 없지만 의도적이고 덜 치명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신체를 해하는 행위로 자신의 고통을 알리거나 줄이기 위해 행해진다(Walsh, 2012). 비자살적 자해의 방법으로는 칼로 베기, 때리기, 화상, 머리 찧기, 머리 뜯기, 손톱으로 할퀴기 등으로 다양하다(Klonsky, 2007; Nock, 2010).

연구 기초분석 결과는 비자살적 자해 행동은 남자 청소년(20%)보다 여자 청소년(37%)들의 비율이 높았다.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는 먼저 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은 부모 방임과 자해의 관계에서 그리고 부모 학대와 자해의 관계에서 모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방임과 학대가 증가할수록 적응적 정서조절이 낮아지고 적응적 정서조절이 낮아질수록 자해 행동은 증가하였다. 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요인으로는 조망확대, 수용, 긍정적 계획화, 긍정적 재초점화, 긍정적 재평가의 5가지가 있다.

하지만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은 부모의 학대와 자해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있었지만 부모 방임과 자해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요인으로는 자기비난, 반추, 파국화, 타인비난의 4가지가 있다.

본 연구를 요약하면,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행동에 부모의 방임 및 학대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 둘의 관계를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매개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에 (재)전라남도청소년미래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2021년에 비자살적 자해로 힘들어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을 활용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전라남도청소년미래재단 양미란 원장은 “본 연구결과가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비자살적 자해 행동을 줄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정은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