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23:18 (수)
목포대 극저온단열시스템연구센터, LNG 운반선 1차 방벽 소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목포대 극저온단열시스템연구센터, LNG 운반선 1차 방벽 소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고영 기자
  • 승인 2021.10.2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화와 성능개선 관련 기업과 연구센터 기술개발 공동 대응
목포대 극저온단열시스템연구센터, LNG 운반선 1차 방벽 소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목포대 극저온단열시스템연구센터, LNG 운반선 1차 방벽 소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산화와 성능개선 관련 기업과 연구센터 기술개발 공동 대응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극저온단열시스템연구센터(센터장 송하철 교수)는 현대중공업(주), ㈜포스코, ㈜TMC와 29일(금) 오전 목포대학교 70주년 기념관에서 ‘LNG 운반선 멤브레인 화물창용 1차 방벽의 구조건전성을 위한 소재 개발 및 성형 가공성에 관한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립목포대학교 극저온단열시스템연구센터 송하철 센터장, 현대중공업㈜ 최병기 상무, ㈜포스코 우병성 상무, ㈜티엠씨 조원제 이사, 전라남도 기반산업과 고미경 과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은 친환경 선박의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LNG 선박 극저온 화물창 1차 방벽 소재의 국산화와 성능개선을 위해 관련 기업과 연구센터가 기술개발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포스코는 1차 방벽의 소재 개발 및 성형 가공성에 관한 연구를, 현대중공업은 1차 방벽의 소재 및 시스템 단위에서의 최적 설계안 도출 연구, ㈜티엠씨는 1차 방벽의 성형 가공성 검토, 목포대학교 극저온단열시스템연구센터는 소재 및 시스템 단위의 극저온 성능시험 등의 실증 평가를 수행할 계획이다.

목포대학교 극저온단열시스템 송하철 센터장은 “산업부 친환경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국산화 실증기반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LNG 화물창 1차 방벽 신소재에 대한 시험인증 평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최병기 상무는 “영하 163℃ 극저온 상태에서 다양한 하중이 작용하는 LNG 선박의 1차 방벽의 신소재 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세계 친환경 선박 산업의 주도권을 유지하는 데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 고미경 과장은 “전남이 친환경 선박 산업의 메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암모니아나 수소 등 미래형 친환경 선박의 후속 가스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