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23:15 (수)
무안군, 수도계량기 동파피해 예방 생활화 강조
상태바
무안군, 수도계량기 동파피해 예방 생활화 강조
  • 임경환 기자
  • 승인 2021.12.0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동파 예방조치와 연중 수시 누수점검 필요

겨울철 동파 예방조치와 연중 수시 누수점검 필요

최근 기온 급강하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가 우려됨에 따라 철저한 동파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해마다 예상치 못한 갑작스런 기온의 급강하로 가정용 수도계량기가 동파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누수로 인한 수돗물 낭비와 상수도 요금 폭탄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각 가정에서는 이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수도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해서는 계량기 보호통 내부에 비닐이나 볏짚, 헌옷 등 각종 보온재를 이용해 단열해 주고, 한파가 이틀 이상 계속 지속되거나 장기외출로 계량기 동파예방 관리가 어려울 경우 미리 욕조 등의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놓는 것이 좋다.

만약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경우에는 수건에 50℃~60℃의 따뜻한 물을 적셔 수도계량기 주변을 녹여주면 된다.

동파 시 너무 뜨거운 물로 녹이거나 헤어드라이기 등을 사용할 경우 화재와 배관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계량기 동파 신고는 신속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옥내 누수가 발생한 경우 계량기 밸브를 잠그고 즉시 누수전문 수리업체에 연락하여 수리해야 한다.

누수로 인해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는 경우 수용가가 부담하게 되므로 연중 수시로 누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평상시에도 수도계량기를 자주 점검해 계량기 동파와 수돗물 누수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란다”며“앞으로도 주민 편의를 위한 상수도 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수도와 관련된 사항은 상하수도사업소 상수도행정팀(☎061-450-4143, 4172)으로 문의하면 된다.

/임경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