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9 (목)
광주광역시, 전통생활음악 전문공연장 조성 박차
상태바
광주광역시, 전통생활음악 전문공연장 조성 박차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3.0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건립방안 용역 착수…문화예술인 숙원 해결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건립방안 용역 착수…문화예술인 숙원 해결

광주광역시는 전통생활음악 전문공연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시는 2월 28일 광주시와 관련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건립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건립 개요, 기초조사 분석, 기본구상, 추진일정 등 용역 추진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광주시는 전통문화예술 자원이 풍부하고 판소리, 농악 등의 생활음악이 발달한 지역 특성을 살려 전통음악공연을 위한 전문공연장 등 문화시설 건립을 통해 부족한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지역특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국비활동을 통해 연구용역비 2억 원을 확보하고, 올해 8월까지 용역을 통해 광주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구축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과 건립 타당성 확보 등 건립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한편, 광주시에는 공연장 41곳이 등록돼 있으며, 공공공연장은 7곳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13번째다. 중공연장 객석수는 5,787석으로 특별광역시 평균 1만2,441석의 43.4%수준으로 주민 생활문화를 위한 공연시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객석수가 1,000석을 넘는 대형공연장은 광주시문화예술회관대극장 한 곳으로 문화시설, 특히 대형·전문 공연시설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전통생활음악 전문공연장은 문화예술인의 숙원으로, 이번 용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제반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며 “우선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건립설계비를 내년 국비사업에 반영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