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3:13 (화)
광주광역시, 지역특화 외국인환자 유치기반 강화 사업 9년 연속 선정
상태바
광주광역시, 지역특화 외국인환자 유치기반 강화 사업 9년 연속 선정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3.0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총 8억원 투입, 메타버스 플랫폼, AI다국어 통역어플 등 개발
의료관광 활성화·지역경제 활력…두 마리 토끼 잡을 것

2년간 총 8억원 투입, 메타버스 플랫폼, AI다국어 통역어플 등 개발
의료관광 활성화·지역경제 활력…두 마리 토끼 잡을 것

광주광역시가 의료관광 분야에도 AI, 메타버스 등 4차 산업 융합 신기술들을 접목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외국인환자 유치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광주광역시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2022년 지역특화 외국인환자 유치기반 강화사업’에서 전국 13개 지자체 가운데 3위로 선정돼 올해부터 2년 동안 총 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번 사업은 광주시와 조선대학교병원이 공동으로 응모한 것으로, 광주시는 지난 2014년 이후 9년 연속 국비 지원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문체부 의료관광클러스터 사업 선정과 더불어 광주 의료관광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에서 광주시는 의료관광 산·학·병·연·관 거버넌스 구축 등 유치 정책을 총괄하고, 광주의료관광지원센터는 외국인환자의 입국 출국까지 전 과정에 대한 원스톱서비스를 통한 광주 의료관광 컨트롤 타워 역할, 조선대학교병원은 특화의료기술 개발 및 의료 연수사업 등을 맡아 3개 기관이 협업체계를 구축해 추진하게 된다.

앞으로 이번 공모 사업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조선대병원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비대면 원격진료사업 구축,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등의 주력사업을 통해 외국인환자 대상 의료관광 원스톱서비스 및 유치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특화 외국인환자 유치기반 강화사업’을 주관한 조선대학교병원은지역 외국인 커뮤니티 강화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의료관광 비즈니스의 새로운 전환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광주의료관광광지원센터를 통해 광주를 찾는 외국인환자와 의료진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AI 다국어 통역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지원하는 등 광주만의 차별적인 의료관광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조선대병원은 또 해외 거점병원 간 의사 연수 사업 확대와 지역 외국인 커뮤니티 교류 및 글로벌 헬스케어 전담부서 운영등을 통해 광주만의 의료관광 특화의료기술과 선도모델을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외국인환자 유치 정책을 총괄하고 해외환자 유치 활성화 및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여건에서 광주 지역 상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오동교 미래산업정책과장은 “최근 의료관광은 AI, 메타버스 등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미래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면서 “광주 의료진들의 우수한 의료기술과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혁신적인 융복합 의료산업으로 육성해 디지털 의료관광이라는 광주만의 새로운 성공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