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13 (금)
광주광역시, 지역현안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 ‘총대응’
상태바
광주광역시, 지역현안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 ‘총대응’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3.1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학·민 참여한 ‘새 정부 국정과제 대책단’ 발족…16일 첫회의
인공지능 대표도시·광주형 일자리 시즌2 등 국정 과제화
광주광역시, 지역현안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 ‘총대응’.
광주광역시, 지역현안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 ‘총대응’.

관·학·민 참여한 ‘새 정부 국정과제 대책단’ 발족…16일 첫회의
인공지능 대표도시·광주형 일자리 시즌2 등 국정 과제화

광주광역시는 5월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새 정부 국정과제에 지역 현안을 반영하기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광주시는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결정됨에 따라 문영훈 행정부시장으로 단장으로 하는 ‘새 정부 국정과제 대책단’을 발족하고 16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새 정부 국정과제 대책단은 ▲인수위원회, 중앙부처 등과 광주시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총괄반 ▲새 정부 동향을 파악하고 지역여론을 전달하는 정부협력반 ▲타당한 논리 개발과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공약실행반 ▲지역사회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수위원회와 소통채널 강화를 위해 관계·학계·시민사회계 중심의 외부협력단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2개월 동안 시 핵심현안 사업을 국정과제로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총괄 대응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관계·학계·시민사회계 등으로 구성된 외부협력단을 통해 지역사회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수위원회와 소통채널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행정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공약 관련 실·국·본부장이 참석해 ▲국정과제 대책단 운영 및 역할 ▲공약별 세부실행계획 수립 등 대응 ▲대통령 인수위원회와 소통채널 구축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대선을 통해 광주시가 제시한 공약과제 중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형 일자리 시즌2, 군공항 이전, 달빛 고속철도 조기 착공 등은 국민의힘 지역공약에 반영됐으며, 특히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은 당선인이 선거운동 기간 지원을 약속한 만큼 핵심 현안들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반영시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 국민의힘 광주 지역 공약
① 대한민국 인공지능(AI) 대표도시 광주, ②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구축,
③ 광주~영암 초고속도로·광주~대구 달빛고속철도 건설, ④ 도심 광주공항 이전 추진,
⑤ 서남권 원자력의료원 건립, ⑥ 5·18 국제자유민주인권연구원 설립,
⑦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광주의 미래 100년을 책임질 지역 현안과 숙원사업들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 광주시는 인수위원회 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지역사회와 협력해 인수위원과 관련 중앙부처 등을 접촉하며 지역현안을 국정과제에 반영시키기 위한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