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광주新경제지도 새 엔진, 차세대배터리산업 장착한다”
상태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광주新경제지도 새 엔진, 차세대배터리산업 장착한다”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03.3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공대­한전­에너지밸리 3각 축…‘에너지 수도’위상 복원
당당하고 빠르게, 1조원 투자유치·3,000개 이상 일자리 창출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첫 정책공약 기자회견을 열었다.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첫 정책공약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전공대­한전­에너지밸리 3각 축…‘에너지 수도’위상 복원
당당하고 빠르게, 1조원 투자유치·3,000개 이상 일자리 창출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는 28일 첫 정책공약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新경제지도의 5개 신산업지구 가운데 광주 남구를 자동차‧AI산업의 새 엔진인 ‘차세대배터리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광주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세계 최고 에너지기업 한전, 전기연구원 이차전지인증센터, 한전공대, 에너지기업 등이 연계된 ‘차세대배터리 국가전략기지’로 조성해 ‘에너지 수도’의 위상을 복원하고 투자유치와 일자리의 총량을 늘린다는 복안이다.

강 예비후보는 “배터리산업은 이미 반도체산업을 능가하는 국내 최대 수주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IT기기용 소형전지부터 전기차용 중대형전지와 송배전 스마트그리드 분야까지 광주가 선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는 국내 최초 건전지회사인 호남전기의 역사가 있고, 세계 최고의 유틸리티 기업인 한전, 국내 최고 스마트그리드 분야 연구기관인 전기연구원과 함께 광산업, 소재부품산업 등 인프라가 풍부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이차전지‧지능형전력망 국가전략기지 조성 ▲광주·전남 에너지특별지자체 설립 ▲에너지박람회 개최 ▲도시첨단산업단지 정주여건 강화 등 실천과제를 내세웠다.

강기정 예비후보는 “철강도시였던 포항은 1조7,000억 원을 투자해 세계 최고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를 준공했고 울산도 세계적 이차전지 중심도시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며 “에너지산업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속도감 있는 추진력과 정무적 리더십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주·전남을 에너지특별자치도로 설치해 산업체계를 구축하고 에너지밸리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한전공대-한전-에너지밸리 3각 축을 중심으로 세계 최고 ‘이차전지·지능형전력망’을 구축해 1조원 이상의 투자유치, 3,000명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광주도 한전 ‘빅스포’에 적극 투자하고 에너지박람회를 강화해 세계 최고의 전력엑스포로 성장시켜야 한다”며 “광주~도첨산단~나주혁신도시 광역전철사업 조기 추진, 효천역~대촌 트램, BRT 연결 등 도시첨단산단의 정주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기정 예비후보는 이날 제시한 차세대배터리산업(남구)에 이어 자율주행차(광산구), AI반도체·데이터산업(북구), 디지털정밀의료산업(동구), MICE산업(서구) 등 ‘광주新경제지도’의 5개 신산업지구 공약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