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7 17:48 (수)
전남선관위, 7일부터 무소속·교육감선거후보자 추천장 검인·교부
상태바
전남선관위, 7일부터 무소속·교육감선거후보자 추천장 검인·교부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05.09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안에 주민등록이 된 선거권자의 추천을 받아 후보자등록 시 제출해야

선거구 안에 주민등록이 된 선거권자의 추천을 받아 후보자등록 시 제출해야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교육감선거에 출마하거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무소속으로 입후보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7일부터 13일까지 관할선거구선관위에서 선거권자 추천장을 검인·교부한다고 밝혔다.

선거권자 추천장 검인·교부는 공휴일에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며, 선거권자의 추천을 받을 때에는 관할선거구 안에 주민등록이 된 선거권자 추천인 수 기준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선거권자 추천장은 입후보예정자나 그 배우자 또는 자원봉사자 등 제3자도 받을 수 있다. 추천을 받기 위하여 입후보예정자의 경력·입후보 이유 등을 단순히 소개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검인되지 않은 추천장으로 추천을 받거나, ▲선거운동을 위하여 추천선거권자수의 상한수를 넘어 추천 받는 행위, ▲서명이나 인영을 위조·변조 하는 등 허위의 추천을 받는 행위를 하거나 하게 하는 경우 법에 위반된다.

선거권자는 추천장에 성명, 생년월일, 주소 등을 기재하고 본인의 도장을 날인하거나 서명하는 방법으로 추천한다. 서명을 하는 경우 추천하는 사람 본인의 성명을 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적어야 하며 손도장(무인)을 찍으면 그 추천은 무효가 된다.

또한, 2명 이상의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으나 취소 또는 변경은 불가능하다. 정치활동을 할 수 없는 공무원의 경우에도 무소속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의 후보자등록기간은 5월 12일부터 13일까지 2일간이며, 공식 선거운동은 5월 19일부터 시작된다.

◎ 선거별 선거권자 추천인 수

▲ 도지사 및 교육감 선거

당해 도 안의 시·군 1/3 이상에서 각 시·군마다 주민등록이 된 선거권자 50인 이상씩, 총 1천인 이상 2천인 이하

▲ 시·군의 장 선거

300인 이상 500인 이하

▲ 지역구 도의원 선거

100인 이상 200인 이하

▲ 지역구 시·군의원 선거

50인 이상 100인 이하. 다만, 인구 1천인 미만의 선거구에 있어서는 30인 이상 50인 이하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